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할 수 있을까요?

살을 빼고 싶다면 먹는 것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할 수 있을까요? 굶거나 매우 낮은 칼로리로 음식을 제한하는 것은 실제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하는 것은 살 빼는 것이 더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할 수 없는 이유

일부 사람들은 가장 살을 많이 빼는 방법으로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연 굶으면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을까요?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할 수 없는 이유가 다음과 같습니다.

 

먹지 않을 수록 다이어트가 어렵습니다

음식을 충분히 먹지 않으면 신체의 신진 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더 어려워집니다. 우리의 몸은 칼로리 수준의 변화를 감지하고 그에 따라 반응을 합니다.

심각할 정도의 음식을 제한하면 신체는 저장된 지방을 보존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더 칼로리를 더 적게 태우고 체중 감량이 멈출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업무, 수면, 운동 및 하루 동안 소모되는 칼로리가 모두 줄어들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실제로 음식을 계속 섭취해야 더 성공적인 체중 감량 및 체중 유지가 가능합니다.

 

체지방 태우는 것이 어렵습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음식 섭취를 하지 못하면 우리의 몸은 자동으로 보호 메커니즘으로 변하게 됩니다. 음식을 언제 먹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신체는 나중에 사용하도록 저장된 지방을 보존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몸은 진화를 하면서 음식 섭취를 하지 못하고 굶게 되면 신진 대사가 느려져 지방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굶는다면 결국 체중 감량이 될 수 있지만, 이것은 건강하거나 현실적인 다이어트 계획이 아닙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한다는 것은 신진 대사와 신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감소를 유발합니다

신진 대사가 낮아지기 때문에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지만 세로토닌 감소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세로토닌은 신경 전달 물질로서 기분을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느낌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지면 불안해 하면서 더 흥분하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지 않고 굶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계속 불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굶어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약간의 간식으로도 신체가 민감하게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한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하고 싶다면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고 싶다면 반드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무조건 굶어서 살을 빼는 것은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요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통 곡물, 채소, 콩 및 과일을 많이 포함하는 식단 계획입니다. 그리고 건강한 지방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출처)

또한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을 자주 먹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양의 물을 마셔서 신체에 수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최대한 천천히 먹는 것이 먹는 양을 줄이고 포만감을 빨리 가져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신체 밸런스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요요 현상 때문입니다. 요요 현상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거나 무조건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하는 것보다 포만감이 높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더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평소보다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배가 고프다면 신진 대사를 높여줄 수 있는 식이 섬유 함량이 높은 저칼로리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1,000 칼로리 넘게 음식 섭취를 줄이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평소처럼 칼로리를 섭취하고 운동으로 칼로리를 태우는 것이 더 낫습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체중 감량의 핵심이 아닙니다.

 

체중 감량에 따라 더 적은 칼로리가 필요합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하루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다이어트 성공하기 위해서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신체 활동 및 운동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한다는 사람을 보면 단기간으로 봤을 때 살이 빠져 보이지만 나중에 예전 체중보다 더 많이 살이 찐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굶을 수록 신진 대사가 느려져 칼로리 결핍 현상이 발생합니다.

즉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면 신체는 신진 대사를 낮추어 지방을 태우지 않고 보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시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신진 대사가 향상 되지만 신체는 칼로리 과잉 상태로 여겨 더 많은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무조건 굶어서 다이어트 하지는 마세요.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고 싶다면 칼로리 결핍 상태가 아닌 운동으로 신진 대사를 높여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지 마세요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고 싶다면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하면 안됩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하기 위해 5일 동안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주말에만 평소처럼 음식을 먹는 것은 결코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주말에 단 몇 번의 식사로 오히려 더 많은 체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굶어서 음식을 먹기 시작한다면 생각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엄격하고 극단적인 음식 섭취를 제한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살이 빠지지 않고 다이어트 실패하는 이유가 이러한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1,000 칼로리 이하로 음식 섭취를 제한하지만 체중이 생각보다 많이 줄지 않는 이유입니다.

며칠 동안 너무 많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나서 몇 번의 식사로 과도한 칼로리 섭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지방이 태워지지 않고 오히려 근육량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해서 살을 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수해야 합니다. 적당한 음식을 섭취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너지 결핍을 생성하고 신체가 저장된 지방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성공적인 다이어트입니다.

너무 적게 음식을 먹어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없습니다. 과식을 유발하거나 요요 현상이 생길 확률이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접근 방식을 취하면 장기적으로 살을 뺄 수 있고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입니다.

 

단기간 살을 많이 뺄 수록 다이어트 진행 속도가 느려집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한 사람들을 보면 처음에는 살이 많이 빠지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체중 감량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면 신체의 신진 대사가 느려지고 체중 감량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할 때 신체는 살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가 줄어든다는 것은 정상적인 신체의 생리학적 반응입니다. 다시 말하면 신진 대사가 떨어지고 체지방은 보존하고 에너지를 덜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 하는 것보다 적당한 음식을 섭취하여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려 신진 대사를 높이는 것이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신진 대사를 높여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근력 운동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근력 운동 후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칼로리가 부족할 때 신진 대사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대부분의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너무 적게 먹거나 굶어서 다이어트 성공하는 것은 짧은 기간에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뒤에는 체중 감량이 멈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생존 메커니즘 때문입니다.

음식 섭취를 너무 줄여서 다이어트를 하면 신체가 이에 반응하여 신진 대사를 늦추게 되기 때문입니다. 굶어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신진 대사를 늦춰 정상적인 식습관을 더 어렵게 하고 평생 요요 현상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