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탄수화물 음식: 다이어트 할 때 꼭 필요한 이유 5가지

이번 글은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이 왜 다이어트 할 때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몸에 필요한 탄수화물 음식은 다이어트 하는 동안 우리 몸에 연료를 제공해주고 견고하고 단단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몸에 좋은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다이어트 하는 동안 섭취하지 않는 다면 근육과 간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 성분과 혈당이 떨어지게 되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게 합니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칼로리가 적은 저탄수화물 식단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먹으면 식욕을 줄여주고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체중 감량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몸에 좋은 탄수화물 음식 섭취를 해도 만족을 하지 못하고 더 많이 섭취를 하여 체중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위해서 매일 먹어야 하는 탄수화물 섭취량이 개인마다 나이, 성별, 체형 및 활동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이 왜 다이어트 할 때 중요할까요?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음식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연구에 의하면 모든 연령과 성별하고 관계 없이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하루 칼로리 섭취량의 50~65%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출처)

좀 더 쉽게 계산을 하면,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칼로리를 2,000 Kcal를 섭취한다고 할 때, 탄수화물은 하루에 약 300g을 섭취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좀 더 빠른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하루 50~150g을 섭취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체중 감량 다이어트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밥, 빵, 국수, 파스타, 라면, 설탕이 포함된 가공 식품 등의 몸에 해로운 탄수화물 음식 대신 현미, 통밀빵, 오트밀, 채소와 과일과 같은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은 저탄수화물 음식으로 대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저탄수화물, 저칼로리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식욕을 감소 시켜 칼로리 섭취를 적게 하여 다른 다이어트 방법 보다 더 빠르게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은 몸무게를 줄여주는 장점도 있지만, 혈당, 혈압 및 중성 지방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 수치를 낮추어 주어 건강을 좋게 만듭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동안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지 명확한 정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개인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마다 최적의 건강한 탄수화물 섭취량은 연령, 성별, 몸의 체성분, 평소 활동량, 개인적인 탄수화물 섭취 취향, 음식 문화 등에 따라 다릅니다. 평소에 활동량이 많고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야 합니다. 특히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품질 좋은 탄수화물 음식이 필요합니다.

평균적으로 본인 체중 1Kg 당 탄수화물을 5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60kg인 성인이라면 하루에 300g 정도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100~150g 으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대사 증후군, 비만 또는 제2형 당뇨병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탄수화물 섭취량을 정하셔야 합니다.

 

하루 동안의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 방법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는 식탁에서 정제된 탄수화물을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탕이 많이 첨가된 양념 및 소스도 제외해야 합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개인마다 필요한 양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전문가와 영양사가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위한 평균적인 탄수화물 섭취량에 대해 알려주기도 합니다.

 

하루 동안 탄수화물 100–150 그램 섭취하기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위한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량입니다. 활동적이고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사랄들에게 효과적인 탄수화물 섭취량입니다.

감자, 고구마, 현미, 귀리와 같은 정제되지 않은 건강하고 몸에 좋은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세요.

하루 동안 탄수화물 50–100 그램 섭취하기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량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다이어트 부작용인 요요현상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채소와 현미, 귀리와 같은 최소한의 칼로리 낮은 저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세요.

하루 동안 탄수화물 20–50 그램 섭취하기

가장 빠르게 체중을 줄일 수 있는 탄수화물 섭취량입니다. 더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방법이며,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신진 대사에 문제가 있거나, 비만 또는 제2형 당뇨병 있는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채소를 가능한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류를 섭취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이러한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제2형 당뇨병, 중성 지방이 높은 사람들은 의사 또는 전문가와 상의 후 탄수화물 섭취량을 정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은 무엇이 있습니까?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건강을 더 좋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밥, 빵, 라면, 국수 등), 설탕이 함유된 음료수(콜라, 환타, 사이다, 과일 주스 등)와 가공 식품은 가능한 식탁에서 멀리해야 합니다.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녹황색 채소
  • 과일
  • 현미
  • 통밀
  • 귀리
  • 오트밀
  • 치아시드
  • 아몬드
  • 호두
  • 땅콩
  • 아보카도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 코코넛 오일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내장 지방 태우기에 효과적입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포도당을 신체의 세포로 가져오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혈중 농도를 줄여줍니다. 인슐린의 기능 중에 하나는 몸의 지방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방법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 인슐린의 수치를 낮추어 주어 내장 지방을 태우기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게 되면, 며칠 동안은 몸이 불편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며칠 안에 끝날 것이며, 그 후에 더 빠른 내장 지방이 감소하고 체중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결론

체중 감량 다이어트 하기에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탄수화물 음식을 선택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탄수화물 음식을 고를 줄 알고, 꾸준히 섭취하게 된다면, 더 빠른 체중 감량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식단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