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푸드 다이어트 하는 방법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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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원푸드 다이어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기간 동안 오직 하나의 식품 또는 식품 그룹을 구성하여 먹는 다이어트 방법을 말합니다.

본인이 하루동안 먹는 음식들을 기록하거나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원푸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단기간에 체중을 빠르게 감량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원푸드 다이어트는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에 제한적이고 장기간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원푸드 다이어트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무엇입니까?

원푸드 다이어트는 하나의 식품을 몇 일 또는 몇 주동안 지속적으로 먹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그리고 복잡한 다이어트 방법과 식단을 계획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여러가지 규칙과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유제품, 육류, 계란, 과일 및 채소 식단을 포함하여 오직 한 가지의 식품만 선택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은 여러가지 유형이 있으며 계획을 실천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다이어트 계획은 계란, 사과 또는 감자와 같은 단일 식품만 먹는 것입니다. 그 외의 다른 식품은 특정군의 제한된 것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 식사때마다 다른 음식을 먹으면서 원푸드 다이어트 간에 전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이어트 계획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간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소 1주에서 2~3주 동안 하기도 합니다. 개인마다 체중 감량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다이어트 기간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샐러드, 스무디 및 양배추 수프 등과 같은 음식을 먼저 먹으면서 시도할 수 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음식을 원푸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음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과
  • 계란
  • 우유
  • 바나나
  • 감자
  • 고구마
  • 수박
  • 포도
  •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식단은 오직 한가지의 음식만 선택할 수 있으며 중간마다 일부 음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육류
  • 채소
  • 과일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하루에 한 가지만 음식만 먹게하면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푸드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은 섭취하는 음식과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채소와 같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여 몇 일동안 먹게 된다면 하루 종일 섭취하는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초콜렛 또는 견과류와 같은 칼로리가 높은 음식만 먹게 된다면 체중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습니다. (출처)

원푸드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현재 없습니다. 이와 같은 다이어트 방법은 장기적으로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예전처럼 평소의 식사를 하게 되면 체중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장점은 무엇입니까?

원푸드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처럼 복잡하게 따라야 할 지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원푸드 다이어트는 극도로 제한적이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간단히 한다고 해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거나 건강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일지를 작성하여 칼로리를 계산하거나 영양 정보를 기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일지를 매일 번거롭게 작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합니다.

또한 선택한 한 가지의 음식만 먹기 때문에 단기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원푸드 다이어트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체중 감량이 단기간에 되는 이유는 음식 섭취가 극단적으로 제한되어 칼로리 섭취량이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은 짧은 기간에 효과적으로 체중 감량을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따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경우에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 합니다. 예를 들어 웨딩 촬영, 결혼식 1주일 전 또는 운동 선수 프로필 사진이 필요할 때 입니다.

 

단점 및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몇 가지의 단점과 부작용으로 인해 장기간 지속하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이 결핍될 위험이 증가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며칠 또는 몇 주 동안에 오직 하나의 식품 또는 식품 그룹만 먹을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다이어트 방법은 여러가지 음식으로 제공받는 비타민, 미네랄 및 여러 영양소를 공급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신체에 충분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입니다.

그리고 장기간으로 지속될 경우 영양이 결핍될 위험이 증가 됩니다. 예를 들어 육류, 계란 및 해산물만 먹는 식단이라면 비타민, 식이 섬유 및 항산화 성분과 같은 중요한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사과만 먹는 식단이라면 충분한 단백질, 건강한 지방, 칼슘, 칼륨, 철분 및 비타민 B12와 같은 영양소의 제공을 거의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필수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 받지 못하면 면역 기능 저하, 빈혈, 소화기 장애, 근육 손실 및 만성 질환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출처)

제한적이고 장기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단기간 다이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된 한 가지 음식 외에 다른 음식은 모두 피해야 합니다. 오직 하나의 식품 또는 식품군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완전한 영양소 공급을 받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동안 힘이 없고 배가 계속 고프고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때문에 신진 대사가 느려지며 근육량이 감소하여 장기간 체중 감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칼로리가 너무 적으면 뼈 손실이 발생하고 여성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또한 다이어트 기간 중에 식당에서 외식을 하거나 친구들 또는 지인들과 모임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에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지만 장기간으로 하게 되면 일상 생활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강하지 않은 잘못된 식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한 가지의 식품 또는 식품군을 선택해야 하므로 건강하지 않은 잘못된 식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몸에 필요한 필수 비타민, 미네랄 및 영양소를 건강한 음식으로부터 제공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건강을 관리하거나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여 먹어야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현재 유행하는 제한적인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은 과체중, 비만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질병 또는 섭식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출처)

건강한 생활 습관,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단 및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건강을 개선하고 효과적으로 체중 감량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선택입니다.

 

결론

단기간 다이어트는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오직 한가지의 식품 또는 식품 그룹만 선택해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지만, 장기간 지속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입니다. 그리고 건강에 해롭고 잘못된 식습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영양 결핍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단기간에 하는 것은 고려할 수 있지만 장기간은 결코 권장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다양하고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여 장기간으로 하는 것이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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