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 효과 8가지

몸을 건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최고의 다이어트 운동 방법 중에 하나는 걷기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 효과 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걷기 운동 효과 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 순환과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몸의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고 코르티솔 수치를 내려줍니다. 또한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 자율 신경을 조절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운동은 남녀노소 모두 일상 생활에서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상의 위험이 적은 가장 안전한 운동 중 하나입니다. 꾸준한 걷기 운동은 체지방 제거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비용이 들지 않는 전신 운동입니다.

걷는 운동은 두 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걷기는 몸의 모든 근육에 자극을 주고, 관절을 움직이게 하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허벅지, 발목, 무릎, 허리, 등, 엉덩이, 어깨를 모두 골고루 자극을 줍니다. 관절과 몸의 근육을 움직이게 하여 코어를 단련시켜주고 몸을 탄력있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체육관, 헬스장 가지 않아도 근처 산책로에서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운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걷기 운동을 선호합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걷기 운동 효과 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우리 몸에 신선한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하게 합니다. 걷는 운동은 우리 몸의 전신 근육을 움직이게 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골고루 퍼지게 합니다. 또한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 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몸에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몸에 좋은 건강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며,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줍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걷기 운동은 체중 감량을 위한 가장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칼로리를 태우고 체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걸음 속도를 빠르게 하면, 코어를 단력할 수 있고,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분 간격으로 걸음 속도를 빠르게 하면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면서 더욱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됩니다. 빠르게 걷는 동안 팔을 휘두르게 되면 어깨와 코어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하는 동안 근육량 감소를 예방해줍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칼로리를 태우면서 체중 감량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기간에 근육량도 함께 감소됩니다. 몸무게를 줄이는 동안에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되면 근육을 잃을 수 있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체중 감량을 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걷기 운동 효과 중에 다이어트 하는 동안에 생길 수 있는 근육량 감소를 예방해줍니다. 걷기 운동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해주고 근육 손실을 줄여줍니다.

 

하루에 얼마나 걸어야 합니까?

연구에 의하면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해서 하루에 10,000 걸음 정도 걷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개인 마다 활동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걸음 기준은 참고로만 확인하세요.

  • 활동이 적을 경우 : 하루에 5,000 걸음
  • 평균적인 활동인 경우 : 하루에 8,000 ~ 12,000 걸음
  • 활동적인 경우 : 하루에 15,000 ~ 20,000 걸음

하루에 걸어야 하는 걸음 수를 목표로 계획한 후 실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걸음수에 집중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걷기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걷기 운동 효과 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본인이 하루에 평균 걸음수가 어느정도인지 알아야 합니다. 걸음수를 체크하기 위해 만보계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만보계는 스마트폰하고 연동이 되기 때문에 기록하기 편합니다.

만보계에 평균 걸음수가 기록이 되면, 평균 걸음수 보다 1,000 걸음 더 걸을 수 있게 계획하세요. 7일동안 몸이 적응될때까지 유지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몸이 적응된다면 다시 1,000 걸음을 더 늘리는 계획을 세우세요.

걷는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하루 최저치인 5,000 걸음부터 시작하여야 합니다. 7일동안 몸이 적응될때까지 2,00 ~ 4,00 걸음수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걷기 운동 효과 를 얻기 위해서는 매일 평균적으로 10,000 걸음을 걸어야 합니다. 목표 걸음수에 도달하면 계획을 좀 더 높게 설정하여 시도하세요.

 

걷기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

걷기 목표를 계획하였다면, 바로 움직여야 합니다. 걷기 운동 효과 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동안 걸음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매일 걸어야 합니다. 목표를 계획하였다면 하루에 30~60분 매일 걸어야 합니다.
  • 쉬는 시간마다 걸어야 합니다. 점심 식사 또는 저녁 식사 후에 15~20분 정도 걸으세요.
  • 목표 장소에서 한정거장 먼저 내려서 걸으세요.
  • 사무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화장실에 가세요.
  • 동료한테 전화 또는 메신저로 대화를 하지 말고 일어나서 직접 가서 대화 하세요.
  • 회사 주차장에 차를 주차할때 출입구에서 먼 곳에 주차를 하세요. 그리고 회사 사무실까지 걸어가세요.
  • 엘레베이터를 타지 말고 계단으로 걸어서 올라가세요. 그러나 계단으로 내려오는 것은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 아이들과 함께 산책을 하면서 걸으세요.

 

결론

일상 생활 속에서 걷기 운동 효과 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 생길 때마다 걸어야 합니다. 주말이나 휴일때 집에 있지 말고 공원, 산책로에 가서 걸으세요.

그리고, 잘못된 걷기는 무릎과 발목, 허리에 부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셔야 합니다.

 

체지방 제거를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운동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