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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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글은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근력 운동 및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있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건강상의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단백질 보충제의 안전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단백질 보충제가 신장 및 간의 손상을 주고 골다공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및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무엇입니까?

단백질 보충제는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가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보충제는 유청 단백질 보충제, 계란 흰자 단백질 보충제, 카제인 보충제 등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는 콩 단백질 보충제, 완두콩 단백질 보충제, 쌀 단백질 보충제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단백질 보충제는 유청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운동하는 사람들과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있기가 있는 단백질 보조 식품 입니다. 치즈를 만드는 제조 과정에서 우유와 분리되는 액체인 유청으로 만들어집니다. 유청은 유청 단백질 파우더로 여과, 정제 및 건조된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유청 단백질은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처리되는 방법이 주요 차이점입니다. (출처)

  • 농축 유청 단백질 보충제: 80% 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한 단백질 보충제 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우유의 유당, 지방 및 몇가지의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 분리 유청 단백질 보충제: 90% 이상의 단백질 함유한 단백질 보충제 입니다. 정제가 덜 되고, 유당, 지방 및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 보충제: 소화가 잘 되어 몸에 더 빨리 흡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근육을 증가 시키거나 체중 감량하는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단백질 보충제 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보충제는 근력 운동 후 근육에 쌓인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신진 대사를 높여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단백질의 완전한 공급원인 단백질 보충제는 신체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몸은 필수 아미노산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단백질 보충제는 신체에 필요 아미노산을 공급해주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섭취 방법도 간단합니다. 물 또는 우유와 혼합하여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면서 간단한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건강 상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일부 연구에서는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에 대해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으로 소화 문제를 일으킵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의 대부분은 소화 문제를 일으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백질 보충제를 소화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가스, 복부 팽만감, 위경련 및 설사와 같은 증상을 경험합니다. (출처)

이러한 문제를 가지는 사람들은 단백질 보충제의 유당을 흡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주요 성분 중의 하나인 유당은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소화를 시키기 어렵습니다. 유당을 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락타아제가 충분히 생성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유당을 소화 시키기 위한 락타아제가 충분히 생성되지 않습니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전 세계 사람의 무려 75% 정도 입니다. (출처)

유당을 소화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분리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십시오. 분리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콩 단백질 보충제, 완두콩 단백질 보충제, 계란 흰자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유당이 없는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우유에서 만들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제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여 알레르기가 생기는 경우는 두드러기, 발진, 인후 및 혀가 붓거나 얼굴이 붓기도 합니다. (출처)

심한 알레르기가 생기는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 알레르기는 흔하지는 않지만, 매우 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야 합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안됩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계란 흰자 단백질 보충제 또는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콩팥) 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으로 신장 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고단백 식사를 하게 되면 신장은 신장 내부의 압력을 높이고 더 많은 혈액을 여과를 하게 됩니다. (출처)

고단백 식사 습관이 신장 기능을 무조건 손상 시킨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이 단백질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다고 신장 기능이 손상된다는 연구 결과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출처)

그러나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더 해로울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고단백 식사를 하게 됨녀 신장 기능을 더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기존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단백질 보충제 섭취 전에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까?

일부 사람들은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으로 골다공증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음식 섭취와 뼈 건강과의 관계는 몇 가지 논란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연구에서는 단백질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뼈 건강에 해롭다는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고단백질 식사는 뼈 건강에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

일부 연구에서는 연령이 높을 수록 뼈 건강을 위해 더 많은 단백질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음식 입니다. (출처)

 

단백질 보충제를 얼마나 먹어야 합니까?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단백질 보충제 마다 1회 권장 섭취량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회 섭취량은 1~2스쿱이고 하루에 2~3 번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소화 기능, 변비,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의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면 1회 섭취량을 줄이십시오. 지속적으로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분리 유청 단백질 보충제 또는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단백질 보충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근육을 생성 또는 유지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보충제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섭취를 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이 생긴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 또는 다이어트 전문가와 상담을 하여 본인한테 맞는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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