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성 단백질 음식 9가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을 소개할게요.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3대 영양소 중 하나에요.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 시키고 두뇌 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에요.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사 때마다 동물성 단백질 음식 또는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먹어야해요. (1)

 

동물성 단백질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생선 및 해산물이 있어요. 동물성 단백질 음식 중에 지방 함량이 많기 때문에 지방이 적은 부위를 식사 때 먹는 것이 중요해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차이는 무엇이에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차이는 포화 지방, 콜레스테롤 유무에요. 동물성 단백질은 적은 양을 섭취해도 충분한 영양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지만 지방이 많은 것이 단점이에요.

식물성 단백질은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은 적지만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 함량이 적어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한 가지만 먹는 것보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3:2의 비율로 먹는 것이 좋아요. 동물성 단백질만 많이 먹게 되면 포화 지방 섭취가 증가해서 과체중, 비만 및 심장 건강에 좋지 않아요.

식물성 단백질만 많이 먹게 되면 단백질 흡수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3:2 비율로 해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을 권장해요.

 

소고기, 돼지고기

동물성 단백질 음식으로 소고기, 돼지고기를 선택하세요. 지방이 많은 부위가 많은 갈비살, 삼겹살 보다 앞다리살, 뒷다리살, 사태살, 등심 부위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소고기, 돼지고기는 철, 비타민 B12 등과 같은 여러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이에요. 특히 기름기가 적은 등심 스테이크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적어 운동 후에 먹으면 더욱 좋아요.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력 운동 후에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음식이 필요하다면 소고기, 돼지고기를 추천해요.

 

닭가슴살

지방이 적은 동물성 단백질 음식을 먹고 싶다면 닭가슴살을 추천해요. 지방 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은 닭가슴살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좋아요.

닭가슴살은 식사 때마다 먹어도 좋고 근력 운동 후에 먹으면 더 효과적이에요. 닭가슴살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요리로 만들어서 먹는 것을 추천해요.

닭가슴살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계란

계란은 순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및 건강한 지방으로 가득한 음식이에요. 계란 1개에는 평균 6그램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다이어트 식단에 계란을 포함하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고 포만감을 좋게하여 체중 감량 시켜줘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계란 만큼 영양가 많고 단백질 많은 음식은 없어요.

하지만 계란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이 단점이에요. 계란 노른자는 하루 3~4개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해요.

 

참치 통조림

저렴하고 맛있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을 찾는다면 참치 통조림을 추천해요. 참치 통조림은 다른 생선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마트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단백질 음식이에요.

참치는 신체의 염증을 줄여주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어요. 하지만, 참치 통조림에는 수은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일주일에 1~2회 정도 먹는 것이 좋아요.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이에요. 그릭 요거트의 크림 질감을 가지고 있고 과일과 견과류와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그릭 요거트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요. 일반 플레인 요거트 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이 장점이에요.

그릭 요거트에는 장 건강에 좋은 프로 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 있는 다이어트 음식이에요. 하지만 그릭 요거트를 선택할 때 설탕 함량이 적은 것을 구매하세요.

 

멸치

멸치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반찬 음식이에요. 멸치에는 동물성 단백질과 칼슘 및 몸에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에요.

멸치는 뼈까지 통째로 먹을 수 있어서 뼈 건강과 골다공증에 좋은 천연 칼슘을 공급 받을 수 있어요. 멸치를 식사 때마다 먹으면 뼈 건강 형성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 하루 권장 섭취량의 35% 이상을 제공 받는데 좋아요.

멸치는 저렴한 가격으로 매일 먹을 수 있는 몇 안되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이에요.

 

체다 치즈

체다 치즈는 동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체다 치즈는 그대로 먹어도 좋고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체다 치즈에는 동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근력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체다 치즈는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추천해요.

 

유청 단백질 보충제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식단에 추가 하는 것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쉽게 할 수 있어요.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고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유청 단백질 보충제 1스쿱에는 평균 20그램의 동물성 단백질을 제공해요. 유청 단백질 보충제는 물에 타서 마시거나 오트밀에 넣어 먹어도 좋아요.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우유는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동물성 단백질 음식이에요. 저지방 우유 1컵에는 약 5그램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요.

저지방 우유에 있는 칼슘과 인이 함유되어 뼈를 건강하게 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저지방 우유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근육량을 늘리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단백질 음료에요.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