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 9가지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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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을 올바르게 선택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물론 자기전에 음식을 먹으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전 먹으면 좋은 몇 가지 음식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살을 빼는데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은 건강을 개선하고 살을 빼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이 충분할 수록 만성 질환의 발병률을 낮게 해주고 두뇌와 소화 기능을 일정하게 유지를 시켜 줍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향상 시켜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잠을 충분히 잘 수 있게 도와주는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을 이 글에서 소개합니다.

 

수면을 위한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체중 감량을 위해 균형 잡힌 일관된 식단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과일, 채소 및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절하게 설계된 수면을 위한 다이어트 식단은 수면을 촉진할 수 있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줍니다. 이러한 유형의 다이어트 식단은 더 나은 수면을 취하게 도와주고 살을 빼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히고 일관된 다이어트 식단의 기본 원칙은 수면에 방해가 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카페인 섭취 금지

카페인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특히 각성제 효과가 주료 밤에 나타나기 때문에 늦은 오후 또는 저녁에는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량의 술을 섭취

저녁 또는 밤에 적당량의 술을 마시면 잠을 충분히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소주 1/2잔 또는 약간의 와인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수면 주기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운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주의

저녁 늦게 매운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잠을 자는 동안 소화가 되지 않고 위산을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너무 늦게 이러한 음식을 먹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트 체리와 타트 체리 주스

최근 타트 체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타트 체리는 달콤한 체리와는 약간 다른 맛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타트 체리는 주스 또는 건강 보조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1~2잔의 타트 체리 주스를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면 시간이 더 길고 충분한 잠을 잘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이렇한 이유는 타트 체리가 수면 리듬을 조절하고 건강한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농도가 평균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트 체리는 수면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습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높은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최근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자기전 요거트를 먹으면 더 나은 수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그리고 요거트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요거트에는 단백질의 한 종류인 카제인이 풍부합니다. 자기전 요거트를 먹으면 배고픔을 줄여주고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요거트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설탕이 없는 요거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자기전 음식으로 요거트에 약간의 견과류를 토핑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이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몇 달에 걸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3번 연어를 먹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전반적으로 수면의 질이 향상 되었고 낮에 활동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출처)

그 이유는 지방이 많은 등푸른 생선이 비타민 D와 오메가-3 지방산을 신체에 충분히 제공하고 신체의 세로토닌을 조절하여 수면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호두

호두는 영양소가 매우 가득한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 이며,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견과류 입니다. 그리고 호두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하며 호두 25g에 2g의 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두에는 마그네슘, 구리, 망간 및 인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호두를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선택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호두에는 멜라토닌 함량이 높기 때문에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호두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호두는 식욕을 줄여주고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호두를 꾸준히 먹으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아몬드

아몬드는 건강한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망간 및 리보플라빈의 훌륭한 공급원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아몬드를 꾸준히 먹으면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해줍니다.

또한 아몬드를 꾸준히 먹으면 아몬드의 단일 불포화 지방과 식이 섬유로 인해 심장병 및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아몬드는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수면의 질을 조절하는 멜라토닌 함량이 아몬드에 많기 때문입니다. (출처)

또한 아몬드는 마그네슘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어렵거나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아몬드를 약간만 섭취하여도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즈와 통곡물 과자

출출한 밤에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치즈와 통곡물 과자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통곡물 과자에는 건강한 탄수화물이 가득하고 치즈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치즈와 통곡물 과자의 조합은 수면의 관점에서 살펴 봤을 때 뇌에서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을 더 많은 사용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자기전 배가 고플 때 선택할 수 있는 음식으로 약간의 치즈와 통곡물 과자를 선택하세요. 배고픔을 줄여주고 잠을 충분히 잘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키위

키위는 맛이 뛰어나며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가득한 과일입니다. 그리고 키위에는 다량의 비타민 C, 비타민 E, 칼륨 및 엽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키위를 선택하면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연구에서 취침 1시간 전에 키위 2개를 먹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빨리 잠들고 더 오래 잤으며 수면의 질이 향상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키위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구자들은 키위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엽산 결핍을 해결하는 특성 및 세로토닝 농도가 높기 때문에 잠을 자기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추천하였습니다.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카모마일 차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인기있는 차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카모마일 차를 꾸준히 마시면 몸 안의 염증을 줄여주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또한 카모마일 차는 신체의 면역 기능을 좋게 하여주고 우울증 및 불안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카모마일 차는 수면의 질을 향상 시켜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모마일 차는 불면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 추출물을 28일 동안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빨리 잠이 들었습니다. (출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 차를 꾸준히 마신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면의 질이 더욱 향상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 장애가 있거나 우울증 또는 불안증이 있는 경우 카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를 원한다면 카모마일 차를 선택하세요.

 

오트밀

오트밀을 아침에만 먹어야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트밀은 저녁에 먹어도 좋고 자기전에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오트밀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따뜻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오트밀을 따뜻한 물 또는 우유와 함께 섞은 후 약간의 견과류를 토핑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기름기 있고 속에 부담되는 음식보다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오트밀을 선택하는것이 도움 됩니다.

또한 오트밀은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이 가득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중의 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기전에 바로 오트밀을 먹는 것보다 잠을 자기 1~2시간 전에 약간의 오트밀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잠을 자기전에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전 먹으면 좋은 음식의 대부분은 수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마그네슘, 멜라토닌 및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잠을 더 빨리 들 수 있게 도와주며 중간에 깨지 않게 해줍니다. 하지만 잠을 자기 직전에 음식을 먹으면 소화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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