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보 걷기 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까?

0 Shares

이번 글은 하루 만보 걷기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영화 배우 하정우는 자신의 책 “걷는 사람, 하정우”에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자신은 하루에 3만보씩 걷는다.”

그렇다면 하루에 3만보를 걷는다면 어느정도 거리일까요? 예를 들어 홍대에서 서울역까지 약 1만 7,000보, 시간으로 계산하면 3시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3만보를 걷는다고 한다면, 하루에 총 6시간을 걸어야 가능한 걸음 수 입니다.

솔직히 얘기하면 영화 배우 하정우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하루 만보 걷기 에 관심이 많습니다. 걷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 습관이고 건강을 위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출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3만보를 걷는 것은 힘이 듭니다. 하지만, 하루 1만보 목표는 가능합니다. 건강을 위해 1만보는 공식처럼 되었습니다.

 

하루 만보 걷기 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하루 만보 걷기가 건강의 상징처럼 된 것은 1964년 도쿄 올림픽때 나온 마케팅의 하나였습니다. 한 기업에서 ‘만보기’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하루에 적어도 1만보 걸음을 걸어야 건강해진다고 하였습니다.

이 만보기 제품은 큐슈 보건대학의 연구원인 요시히로 하타노가 개발을 하였습니다. 그는 걸음 수 측정을 연구를 하여 만들어진 장치였습니다. 또한 그는 일본사람들이 운동을 하는 것보다 스포츠를 보는 것을 좋아하고, 몸을 움직이지 않는 서구 생활 습관을 따라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보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일본 사람들의 평균 걸음 수를 1만 걸음으로 걷게 된다면 하루에 약 600 칼로리 이상 더 소모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만보기’가 발명되었고, 일본에서 1만보 걷기 열풍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한국에까지 1만보 걷기 열풍이 전파되었고, 현재까지도 1만보 걷기는 건강에 좋다라고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영국 BBC 다큐멘터리에서는 하루에 1만보 걷는 것보다 10분 더 빨리 걷는 것이 칼로리 소모량이 더 많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하루 1만 걸음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까?

영국 BBC 저널리스트, 프로듀서인 마이클 모슬리는 하루 만보 걷기 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고 건강한지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는 영국 셰필드할람 대학교 운동과학센터에 재직중이었던 롭 코프랜드 교수와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영국 셰필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그룹은 ‘만보기’를 지급해 하루에 1만보를 걷게 하였습니다. 다른 그룹은 하루에 3번 10분동안 아주 빠르게 땀이 날 정도로 걷게 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하루에 1만보 걷기로 한 사람들은 40% 이상 실험 도중에 포기를 하였습니다. 하루에 1만보를 걷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증거였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3번 10분동안 빠르게 걷는 사람들은 쉽게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그들은 편한 시간에 10분 동안 잠깐 운동 하는 것이라 힘들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순수 운동량을 보면은 하루 1만 걸음 걷는 것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운동량은 정반대의 결과였습니다. 10분동안 빨리 걷는 것이 신체 활동의 30% 이상 더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폐 기능 향상, 체지방 태우기가 더 빨리 이루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루 10분 3번 빠르게 걷는 것이 하루 만보 걷기보다 더 강도 높은 신체활동 및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어떻게 걸어야 합니까?

걷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올바른 신발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신발이 자신의 발보다 크게 신으면 발바닥에 물집이 잡히기 쉽습니다. 그리고, 신발 밑창이 얇은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발바닥과 신발의 마찰이 클수록 발의 피로는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본인에 맞는 신발을 선택한 후 가까운 공원 또는 산책 코스에서 걸으시면 됩니다. 도로의 인도는 신호등으로 인해 걸음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차가 없는 한적한 공원이 걷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빠르게 걷는 것의 기준은 호흡이 가빠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찰 정도를 의미합니다. 사람들마다 빠르게 걷는 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10분 동안 빠르게 거든 것이 중요합니다. 10분 동안 빠르게 걸은 후 1~2분은 천천히 걸어서 호흡을 가다듬으세요. 그리고, 다시 10분을 더 빨리 걸으세요.

 

결론

하루 만보 걷기 효과를 높이려면 올바른 자세로 걸어야 합니다. 눈의 시선은 전방을 바라봐야 합니다. 그리고 어깨는 허리와 항상 일직선이 되도록해야 합니다.

걷다보면은 핸드폰을 보느라 고개를 숙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핸드폰을 보면서 걷게 되면 목과 어깨에 무리가 갑니다. 걷는 동안에는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운동의 장점은 다른 운동에 비해서 부상 위험이 적은 것입니다. 그러나 연령과 신체 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오래 걷기만 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4~5번씩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에서 걷는 운동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가용으로 출퇴근 대신 지하철, 버스를 이용하십시요. 그리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서 올라가십시요. 또한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는 것도 생활 속에서 걷는 좋은 방법입니다.

 

체지방 제거를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운동 아이디어

 

0 Sh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