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 7가지 해결방법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은 종종 피부가 느슨해져 외모와 삶의 질의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에 성공하여 체중을 많이 감량 시키는 것은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느슨하고 살처짐을 조이고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이 글에서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을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 원인은 무엇일까요?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며 여러 나쁜 환경에 대해 보호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가장 안쪽 층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포함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부 구조의 약 80%를 차지하는 콜라겐은 피부에 힘과 탄력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엘라스틴은 피부의 탄력을 제공하고 피부가 처지지 않게 유지도록 도와줍니다.

살이 쪄서 체중이 증가하는 동안 피부는 복부와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증가 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점점 늘어지게 됩니다. 임신의 경우는 몇 개월에 걸쳐 생기는 확장된 피부가 아기가 태어난 후 몇 개월 이내에 다시 수축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과체중 및 고도비만인 사람들의 경우에는 수년간 체중이 증가하면서 피부의 공간이 확장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피부가 상당히 늘어나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단백질이 손상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가 수축되는 효과가 적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은 이와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체중을 많이 줄이게 될 수록 살처진 피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을 크게 감량한 고도비만인 사람들 일수록 이러한 살처짐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6가지가 있습니다.

고도비만인 상태인 기간

일반적으로 과체중 및 고도비만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한 사람일 수록 엘라스틴과 콜라겐 손실로 인한 살처짐 현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체중 감량

단기간에 많은 체중 감량을 한 고도비만인 사람들일 수록 살처짐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40~50kg 감량을 하게 되면 더 많은 살처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령에 의한 살처짐

연령이 많을수록 젊은 피부보다 콜라겐 및 엘라스틴이 적어서 피부의 탄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연령이 많은 고도비만일 수록 다이어트 살처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원인

유전적인 원인으로 체중 증가 및 감량에 따라서 피부에 반응을 주어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

지속적으로 장기간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1)

장기간 흡연

흡연을 콜라겐 및 엘라스틴 생성을 방해하고 기존의 콜라겐에 손상을 주어서 느슨하고 처진 피부를 만들게 합니다.

 

살처짐은 어떤 문제를 일으킬까요?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은 느슨한 피부로 인해 신체적 및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불편

과도한 살처짐은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고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로 40~50kg의 체중을 단기간에 감량한 고도비만인 사람들에게 가장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의 불편함

고도비만 살처짐으로 인해 신체 활동의 불편함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모적으로 처져있는 피부 때문에 외부 활동을 꺼려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이 낮아짐

체중 감량으로 인해 느슨한 피부는 외모 및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을 예방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피부 강도와 탄력을 어느 정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영양소는 건강한 피부의 콜라겐 및 구성 요소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력 운동을 하세요

꾸준한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은 과체중 및 고도비만인 사람들에게 체지방을 제거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근육량이 증가하면 피부의 살처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을 복용하세요

콜라겐의 가수 분해물은 젤라틴과 매우 유사합니다. 젤라틴은 동물의 결합 조직에서 발견되는 콜라겐의 가공된 형태입니다.

건강 보조 식품 중의 하나인 콜라겐을 꾸준히 복용하면 피부의 콜라겐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대형 마트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세요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라이신과 콜라겐 생성에 직접적인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면 피부 탄력을 증가 시켜 살처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수시로 마시세요

물을 수시로 마셔서 신체에 수분을 유지하면 피부의 처짐을 예방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피부의 수분 공급과 피부 건강을 위해 하루에 물을 1.5~2리터 마시는 습관을 가지세요.

탄력 크림을 사용하세요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을 예방하고 싶다면 탄력 크림을 바르세요. 탄력 크림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포함되어 다이어트 하는 동안 살처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살처짐을 피하는 방법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은 체중 감량을 하면서 완벽히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살처짐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체중을 천천히 감량하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0.8~1kg의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이는 한달에 4~5kg의 체중을 감량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보다 더 많은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 감량에 따라 피부 처짐을 피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결론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였지만 많은 체중을 감량하면서 생기는 살처짐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이 적거나 중간 정도인 사람들은 약간의 살처짐은 자연적으로 수축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도비만 다이어트 살처짐은 자연적인 요법 뿐만 아니라 의사와 상담을 하여 적절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