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 15가지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는 동안에 체중 감량이 되는 속도가 느려지면서 몸무게가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가 있어요.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결코 체중 감량이 되지 않아요.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면서 몸무게가 늘어난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를 생각해야 해요.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가 몇 가지 있어요. 주로 아침 식사를 거르거나 점심 식사와 저녁 식사 때 과식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리고 물을 적게 마시거나 외식을 많이 해도 다이어트를 하면서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또한 하루 동안 음식을 먹은 양과 칼로리를 기록하지 않으면 생각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수 있어 몸무게가 늘어나요. (1)

 

단백질 음식을 적게 먹을 때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단백질 음식을 적게 먹기 때문이에요. 다이어트 식단에 더 많은 단백질 음식을 포함해야 몸무게를 줄일 수 있어요.

단백질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고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단백질 음식은 탄수화물 음식보다 소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식후 혈당을 올리지 않아 과식을 하지 않게 해줘요.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 경우

하루에 수면 시간이 어느 정도세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날 수 있어요.

잠을 평균적으로 7시간 이상 못 자면 신진 대사가 느려져서 체중 감량이 적게 되어요. 다이어트 하면서 몸무게를 줄이고 싶으면 평균 7시간 이상의 질좋은 수면을 해야 해요.

 

건강한 식단을 가끔씩 먹을 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을 꾸준히 지켜야 해요. 때때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치팅 데이를 정해서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원하는 몸무게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치팅 데이를 하지 않고 건강한 식단을 먹어야 해요. 지속적으로 체중 감량을 해서 날씬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을 지키면서 꾸준히 노력을 해야 해요.

 

물을 적게 마시는 경우

다이어트 하면서 물을 적게 마시면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물을 충분히 마셔야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지방을 태워서 몸무게를 줄일 수 있어요.

하지만 물을 적게 마시면 신진 대사가 느려지고 장 운동을 적게 하여 변비가 생겨 몸무게가 늘어나요. 하루에 최소 1.5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서 몸에 수분을 채우고 변비를 해결해야 해요.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줘요. 스트레스를 풀지 않으면 우리 몸은 영양 보충이 필요 없는데도 계속 배고픔을 느끼게 해서 음식을 더 많이 먹게 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있을 때 다이어트 해도 몸무게가 늘어나는 이유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분비가 더 많이 되기 때문이에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다이어트 식단 관리하는 것만큼 중요해요.

스트레스를 평소에 쌓이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다이어트 하면서 몸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간식을 즐겨 먹는 경우

다이어트 하는 동안 수시로 배가 고플 수가 있어요. 무심코 먹는 간식이 다이어트 할 때 몸무게가 늘어나는 이유에요.

다이어트 기간에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잘 선택을 해야 몸무게를 늘리지 않을 수 있어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삶은 계란, 견과류 약간, 스트링 치즈, 저지방 우유, 무가당 두유 등이 다이어트에 좋아요.

 

식단보다 운동을 더 많이 신경을 쓸 때

다이어트 식단을 신경 쓰는 것보다 운동을 더 많이 하게 되면 생각보다 원하는 만큼 체중 감량이 되지 않아요. 운동을 더 많이 할 수록 몸무게가 줄어든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반대에요.

다이어트 해서 몸무게를 줄이고 싶으면 다이어트 식단이 약 75~80%, 운동은 20~25% 비율로 해야 해요.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없이 운동만 하게 되면 목표를 한 몸무게를 달성하는 것이 어려워요.

 

다이어트 일지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

하루에 먹은 음식이 얼마나 되는지 다이어트 일지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이어트 하면서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본인이 적게 먹는다고 생각하면서 하루에 견과류를 얼마나 먹는지 밥 양이 어느정도 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음식을 적게 먹는다고 생각을 하지만 다이어트 일지를 작성하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을 깨닫게 되어요. 다이어트 하는데 몸무게가 계속 늘어난다면 지금이라도 다이어트 일지를 매일 작성을 해야 해요.

 

술마시는 양을 생각하지 않을 때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끔씩 술을 마실 수는 있어요. 적당한 양의 술을 마시면 신진 대사를 올려주고 체지방을 태워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술은 영양가 없고 칼로리가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그리고 술은 식욕을 돋구워주기 때문에 필요 없는 간식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술을 계속 마시다보면 어느정도 마셨는지 잘 모르고 안주 등과 같은 음식을 먹어서 살이 찌게 되어요.

 

식사를 자주 거를 때

식사를 자주 거르게 되면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게 되어요. 아침 식사를 거르면 점심 식사와 저녁 식사 때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어요.

식사를 거르지 않고 하루 3끼 정해진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아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 어렵다면 하루에 6번의 식사를 해서 조금씩 자주 먹는 방법도 있어요.

 

익숙한 운동만 할 때

다이어트를 해도 몸무게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몸에 익숙한 운동만 할 때에요.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운동 패턴을 바꿔가면서 변화를 줘야 해요.

어느 정도 체중 감량을 했지만 몸무게가 더 이상 줄지 않는다면 운동 종류를 바꾸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유산소 운동을 즐겨 했다면 근력 운동,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 등을 해서 몸이 익숙하지 않게 해야 해요.

 

힘든 운동을 하였을 때

근력 운동,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 등과 같은 힘든 운동을 하면 1~2일 정도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힘든 운동을 하면 피로해진 근육이 자연적인 과정에 의해 치유가 되면서 근육 세포 주변에 수분이 쌓이게 되어요.

심할 경우는 몸이 일시적으로 붓는 현상까지 있어요. 그렇다고 힘든 운동을 그만 둘 필요 없고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면 다시 몸무게가 줄어들거에요.

 

변비가 심할 경우

변비가 심할 경우에 다이어트 하면서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다이어트를 하면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변비가 며칠 동안 지속이 되면 체내에서 대변이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몸무게가 늘어나게 되어요. 변비를 해결해서 다이어트 할 때 몸무게를 줄이고 싶으면 식이 섬유가 풍부한 통곡물, 과일,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해요.

 

장 건강을 챙기기

장 건강이 약하면 변비가 자주 생겨 다이어트 할 때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장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천연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유산균 영양제를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 건강을 좋게 해주고 장 건강을 챙겨주는 유산균 영양제를 구매해서 꾸준히 드세요.

 

가공 식품 먹는 경우

다이어트 할 때 몸무게가 늘어난다면 가공 식품을 먹고 있는지 알아야 해요.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은 대부분 칼로리가 매우 높아 쉽게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어요.

그리고 저칼로리 가공 식품일 경우라도 장기적으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가공 식품 대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채소, 과일, 살코기, 현미 등을 먹는 것이 체중 감량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