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 시작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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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은 매우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최대 1,200 ~ 1,500 칼로리까지 먹는 음식의 양을 대폭 줄여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2번의 식사는 스무디, 쉐이크 및 단백질 바 등과 같은 식사 대용 식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비만 혹은 과체중인 사람들이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하여도 실패를 하였다면 마지막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약 500칼로리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한 후 결정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500칼로리는 음식양이 어느 정도 입니까?

평소에 먹는 음식의 칼로리 수를 고려한다면 하루에 500칼로리가 어느 정도 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땅콩 한주먹, 피자 1조각에는 약 250칼로리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 크기의 사과 1개는 약 80칼로리이고 치킨 2조각은 약 350칼로리 정도 됩니다.

이렇게 칼로리양을 계산한다면 하루에 500칼로리는 매우 적은 음식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에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주로 앉아만 있는 사람은 1시간에 약 70칼로리 정도 소모를 합니다.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 하는 방법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주일에 5일 동안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고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다음 2일 동안은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양을 1/4로 확 줄여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하루에 500칼로리, 남성의 경우는 600칼로리 입니다.

일주일 내내 하루에 500칼로리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주일에 원하는 날 2일을 선택하여 하루 음식양을 500칼로리로 맞추어서 먹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상적인 계획은 월요일하고 목요일에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하고 나머지 날은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식사라고 해서 가공 식품, 패스트 푸드 및 인스턴트 푸드 등의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반드시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여 실천을 해야 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까?

하루에 500칼로리를 먹는 다이어트 방법은 어떤 요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규칙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침 식사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경우가 있고, 다른 사람들은 저녁 식사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2가지 식사 패턴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 하루 3끼를 모두 먹는 경우: 매우 간단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점심과 저녁만 먹는 경우: 약간 더 많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동안 먹을 수 있는 칼로리 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는 500칼로리, 남성의 경우는 600칼로리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음식을 사용하여 수프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수프를 만들어 먹는 경우 동일한 칼로리 함량의 음식보다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 시킬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수프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계란
  • 생선 및 해산물
  • 소고기, 닭고기
  • 브로콜리
  • 컬리 플라워
  • 토마토
  • 여러가지 채소

그리고 다음과 같은 칼로리가 매우 낮은 음식을 간식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인 요거트
  • 토마토
  • 양상추
  • 양배추
  • 브로콜리
  • 칼로리가 매우 낮은 컵 수프
  • 블랙 커피
  • 탄산수
  • 녹차
  • 홍차

다이어트 하는 날에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이 좋은지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오직 본인에게 어떤 음식이 가장 적합한지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이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게 된다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과하게 먹는 식습관을 고쳐주고 칼로리 소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날에 음식양을 늘리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장기간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면 오히려 체중이 줄어드는 속도가 감소될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끝내야 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500칼로리만 섭취하는 극단적인 다이어트가 의외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나타났습니다.

  • 최근 연구에 따르면 3~24주 동안 간헐적 단식을 한 사람들은 약 3~8%의 체중이 줄어들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은 허리 둘레가 평균 4~7%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즉, 간헐적 단식을 통해 해로운 내장 지방을 많이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처)
  •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은 기존의 다이어트 방법고 비교하였을 때 근육량 감소가 훨씬 적게 발생한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반드시 유산소 운동 또는 근력 운동과 함께 병행을 하였을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여전히 영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500칼로리로 제한하는 다이어트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몸에 필요한 영양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다이어트를 실천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휴식 중에 간식으로 케이크 한조각과 우유 한잔을 마시는 경우 500칼로리가 훌쩍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고픔이 오래 지속이 되기 때문에 식욕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혼자하면 안됩니다

담당 의사가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처방하지 않는 이상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급격한 칼로리 감소의 위험과 잠재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만약에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하게 된다면 반드시 혼자하면 안됩니다. 가족들이 도와줘야 하고 다이어트 기간 동안 담당 의사가 감독을 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신진 대사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하루에 500칼로리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의 부작용 중에 하나는 신진 대사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장기간에 음식 섭취 칼로리가 적어지면 신진 대사를 느리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신체는 적은 음식으로 더 적은 칼로리를 태우게 됩니다. 그리고 체중을 줄이면 원래 체중에 필요한 것보다 새로운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더 적은 양의 칼로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먹던 음식량을 극단적으로 줄여 살을 빼고 난 뒤 다시 예전의 음식을 먹게 되면 살이 더 찌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은 결국 더 뚱뚱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 식단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되면 건강상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1,200칼로리 미만으로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과 미네랄 요구량을 충족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와 견과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미네랄 중 하나인 아연이 부족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 함량이 낮아지면 빈혈이 생기고, 칼슘과 비타민이 부족하면 뼈 건강이 악화가 되어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심장병, 고혈압 및 당뇨병 등의 여러가지 만성 대사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음식의 양과 영양 구성을 항상 고려를 해야 합니다.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피해야 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간으로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단기간으로 하루에 500칼로리를 하는 다이어트를 시도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제1형 당뇨병 환자, 제2형 당뇨병 환자, 식후 혈당이 불안전한 사람들
  •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여성
  •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 문제가 있는 여성
  • 어린이, 청소년
  • 섭식 장애가 있는 사람
  • 영양 결핍, 저체중 및 영양 실조에 걸렸던 사람
  • 여러가지 다이어트를 수차례 반복했던 여성과 남성

일부 여성들은 이러한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을 하고 있는 동안 생리가 중단된 경험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식단을 하는 경우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 왔습니다.

만약, 하루에 500칼로리만 먹는 다이어트를 시작하였다면 항상 부작용에 주의를 해야하고 몸에 이상이 왔을 때는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결론

체중을 빠르게 줄이고 신진 대사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하루 500칼로리 다이어트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다이어트 방법에 비하여 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건강상의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장 건강하게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은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먹는 것보다 운동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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