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다이어트 식단을 쉽게 유지하는 9가지 꿀팁

군대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단체 생활을 하는 군대에서는 나의 식단을 직접 구성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도 군대에서도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 땐 식단을 반드시 자기가 만들지 않아도 실천이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군대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는 방법

군대에서의 식단은 일반 사회에서의 식단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군인은 자신이 놓인 현재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1)

통제된 자신의 생활을 현명하게 이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체계적으로 잡힌 식단

군대는 기본적으로 전투를 위해 만들어진 집단입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밥이 무료로 급식의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전군에 공통적인 식단이 매월 제공됩니다. 직접 요리해 먹을 수도 없기 때문에 그 식단을 우리는 따라야 합니다.

그 식단은 각 영양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체계적인 식단입니다. 영양적인 측면에서 균형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식단이죠.

하지만 전투를 하는 군인을 위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그 식단과 정량을 그대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군대의 식단을 이용하는 법

군대의 식단은 위에서 언급했듯 신체 소모가 많은 군인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정량만 섭취하고 운동을 그만큼 많이 한다면 튼튼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신체 운동량이 부족하다면 정량만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의 군대는 매일 나오는 반찬을 바꿀 수는 없지만, 먹기 싫은 건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혹은 적게 먹는 선택지도 있죠. 그래서 자신이 미리 나오는 식단표를 보고 자신만의 식사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것을 많이 먹고, 어떤 것을 적게 먹는지 선택하는 것이죠. 그러면 자신만의 식단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제한된 식사 시간

군대의 식사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때론 자기가 먹기 싫어도 일단 밥을 먹어야 하는 경우도 있죠. 무조건 삼시세끼를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군대에서 제공하는 식사량을 모두 소화하면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하지만 쉽게 살이 찔 수 있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X에서 가공식품 줄이기

군대의 각 부대에는 PX가 있습니다. 군대 안에 있는 작은 마트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과자와 탄산음료, 냉동 식품 등 건강에 좋지 않은 고열량 음식을 잔뜩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투할 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치명적입니다.

과자와 탄산음료는 사회에서 다이어트를 할 때도 피해야 할 1순위 식품입니다. 고열량에 설탕까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각종 첨가물은 우리를 게으르게 하고 살을 찌우게 만들죠.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냉동식품입니다. 피자, 치킨 등등 자극적으로 만들어진 식품이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군대의 특성상 밥을 먹고 PX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더욱 다이어트에 큰 걸림돌이 됩니다. 주변에서 먹는 것이 맛있어 보여도 스스로 통제할 줄 아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간부에게 외부 음식 승인받기

예전에는 불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일부 부대에서 택배를 시킬 수 있습니다. 택배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식품을 구매할 수도 있죠. 물론 요리해야 먹을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에 간단히 조리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하죠.

다이어트를 하는 데 저지방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포장된 닭가슴살을 시켜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군대에서 운동 후 간단하게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면 단백질로 인해 PX 제품에 대한 욕구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미리 간부에게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만 받는다면 기타 영양 보충제도 자기 신체 상태에 맞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다이어트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동원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군대에서는 수분을 섭취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훈련받을 때는 더욱 그렇죠. 신체는 극한의 상태까지 가면 어쩔 수 없이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싶어집니다. 복귀하고 나면 폭식을 하게 되며 신체의 밸런스는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훈련을 하는 중에도 꾸준히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을 할 때도 마찬가지이죠. 충분한 수분 섭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건강 균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함께 군대 다이어트 식단 하는 전우 구하기

군대에서는 친구를 전우라고 부릅니다. 군대에서 혼자 식단을 실천하는 것은 외로운 일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군대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감이 없을 수도 있죠. 그럴 땐 주변에서 함께 다이어트 식단을 하는 사람을 구하는 것입니다.

군대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와 함께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을 실천하고 싶어 하는 전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럼 같이 하겠냐고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께 하는 전우를 모으다 보면 더욱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든든한 지원자들이 생기면 장기적인 다이어트 목표를 이루는 데 긍정적입니다.

 

자신의 상황 적절히 이용하기

군대라고 모두 같은 생활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 부대별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적절히 유연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군인들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군인의 인권 또한 보장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다이어트 식단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확인해 입대 전 미리 계획해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