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칼로리 및 다이어트 효과적인 이유 3가지

이번 글은 우유 칼로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유는 수천 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즐겨 마신 음료 중 하나 였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유형은 젖소, 양 및 염소에서 나옵니다.

전세계에서 수십 년 동안 우유 칼로리 및 영양소에 관련된 연구는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이 글에서 우유의 장점과 단점을 확인하여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합니다

우유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낮지는 않지만 영양이 매우 풍부한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우유는 신생아에게 완전한 영양분을 공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우우 한 잔의 영양 성분과 칼로리는 다음가 같습니다. (출처)

  • 1회 제공: 300ml
  • 칼로리: 205 칼로리
  • 단백질: 10g
  • 총 포화 지방산: 8g
  • 나트륨: 170ml

우유는 음식으로 부터 부족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하여 줍니다. 그리고 식단에서 부족한 칼륨, 비타민 B12, 칼슘 및 비타민 D를 제공합니다. 또한 비타민 A, 마그네슘, 아연 및 오메가-3를 몸에 공급해 줍니다.

우유는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당뇨병 및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어줍니다. (출처)

우유의 영양 성분은 젖소가 먹는 식단과 치료에 따라 약간 달라지기도 합니다. 주로 풀을 먹는 젖소의 우유에는 더 많은 양의 오메가-3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그리고 유기농 풀을 먹인 젖소의 우유에는 비타민 E와 베타 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우유 칼로리는 낮지 않지만 한 컵에 10그램의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아동의 성장 및 발달, 면역 체계를 조절하며 신체의 많은 필수 기능 역할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유는 완전한 단백질 음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신체에 필요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그리고 우유는 2가지의 주요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카제인과 유청 단백질이며 두 개의 단백질 모두 고품질입니다. 카제인은 우유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대부분을 구성하며 70~80%를 차지합니다. 유청 단백질은 20%를 차지합니다.

우유의 유청 단백질은 운동 후 에너지 공급을 해주고 근육을 생성 시키며 근육 손실을 방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선수들이 근육 회복을 위해 우유를 마십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운동 후 우유를 마시면 근육 손상이 줄어들고 근육 회복을 촉진하며 근육통을 줄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우유 칼로리가 높지만 꾸준히 마시면 비만의 위험을 낮추어준다고 하였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연구는 오직 전유 즉 일반 우유만 해당 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 대상으로 유지방 섭취가 많을 수록 아동 비만에 걸리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그리고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중년 및 노인 여성으로 한 실험에서 고지방 유제품을 많이 섭취할 수록 체중이 줄어들고 비만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비록 우유 칼로리 높은 것은 알려진 사실이지만, 우유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여러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유를 마시면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유지 시키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체지방을 태워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과체중과 비만의 위험을 예방해준다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우유의 칼슘은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를 마시는 것은 뼈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유에는 칼슘, 인, 칼륨, 단백질 및 비타민 K2를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유지 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신체의 칼슘은 99% 정도가 뼈와 치아에 저장이 됩니다. (출처)

우유 칼로리를 제외하고 비타민 D, 비타민K 및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칼슘을 적절히 흡수하기 위한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우유와 유제품을 추가하면 체중 감량 및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는 뼈 건강을 휘한 핵심 영양소인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우유를 마실 수록 노인의 골다공증 및 골절 위험이 낮아지고 여성의 경우 뼈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우유 칼로리를 걱정하지 않고 맛있는 다이어트 요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마시는 것 외에 다양한 다이어트 요리 만들어 식단을 풍성하게 하십시오.

  • 스무디: 우유를 사용하여 스무디를 만들면 고단백 다이어트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한 끼 식사를 위해 소량의 과일과 채소를 넣으십시오.
  • 수프: 맛과 영양을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수프에 우유를 첨가하십시오.
  • 오트밀: 아침 식사로 적합한 오트밀에 물 대신 우유를 첨가하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 커피: 커피에 프림과 설탕 대신 우유를 첨가하십시오. 유익한 영양 성분이 증가합니다.

우유로 만든 플레인 요거트는 동일한 양의 칼슘, 인 및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레인 요거트에 과일과 견과류를 첨가하면 영양 가득한 다이어트 간식이 완성 됩니다.

 

우유가 모든 사람에게 좋지는 않습니다

우유 칼로리를 제외하고 우유는 어떤 사람에게 영양 가득한 음식이 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를 소화 못시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우유에서 발견되는 유당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화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전 세계 인구의 65% 정도 됩니다. (출처)

그러나 비슷한 우유 칼로리와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는 대체 음식들이 있습니다. 아몬드 우유, 코코넛 밀크, 두유, 캐슈 밀크, 귀리 우유 및 쌀 우유 등이 있습니다. 우유를 마시기 어려운 사람들은 우유의 대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각 제품의 영양 성분을 확인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우유 대체 음식을 선택하십시오.

 

결론

우유 칼로리가 높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영양 성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우유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며 칼슘, 칼륨, 인, 비타민 B 및 비타민 D와 같은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우유를 소화 시키지 못합니다. 유당 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우유 대체 음식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당 불내증이 없는 사람들은 고품질의 우유와 유제품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건강상의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