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유효기간, 횟수제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유효기간, 횟수제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무사고, 무위반으로 모은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면허 별점을 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에서 신청할 수 있고,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좋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란

착한운전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운전자들이 안전한 운전 습관을 갖도록 독려하는 정부 주도의 정책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교통사고 감소와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운전 면허를 소지한 모든 운전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실제 운전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참여자들은 무위반 및 무사고 운전을 서약하고, 1년 동안 준수할 경우 마일리지 점수를 적립받습니다.

 

PC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하기

웹사이트 접속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 웹사이트인 www.efine.go.kr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로그인을 위해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동인증서로 인증합니다.

마일리지 선택

메인 화면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 옵션을 선택합니다.

신청 완료

다음 화면에서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서약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1년간 유효합니다. 이 기간 동안 무사고와 무위반 운전을 준수해야 합니다.

 

모바일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하기

앱 설치

먼저, 휴대폰에 ‘교통민원24(이파인)’ 앱을 설치합니다. Google Play 스토어나 Apple App Stor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앱 실행 및 로그인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로 인증 절차를 거칩니다.

마일리지 신청

메인 화면에서 ‘착한운전 마일리지’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신청 절차를 진행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무사고 및 무위반 운전을 서약하고, 실천하는 운전자들에게 마일리지 점수를 제공하여, 안전한 운전 문화를 장려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혜택

운전면허 정지 처분 시 혜택

누적된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운전면허 정지 처분의 벌점 또는 정지 일수를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적 마일리지 10점은 면허정지 일수 10일 감경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의 경우

만약 운전자가 벌점 40점을 받아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가 된 경우, 누적된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벌점 누적점수에서 10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운전자들이 예상치 못한 벌점에 대비할 수 있게 해주며, 안전운전을 꾸준히 실천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혜택 제외사항

사망사고, 보복운전, 난폭운전, 음주운전과 같은 중대한 교통법규 위반의 경우에는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적립된 마일리지 조회

경찰청 교통민원 24 사이트에 접속하여, 홈페이지 첫 화면의 ‘착한운전 마일리지’ 메뉴를 클릭하면, 간편인증 후 대상자 확인 메시지를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유효기간 및 횟수 제한

착한운전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안전한 운전을 장려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들에게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및 횟수 제한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일리지 유효기간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지 않는 한 계속 유지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벌점을 감경하는 등의 혜택을 위해 사용하기 전까지 유지됨을 의미합니다.

서약 횟수 제한

서약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운전자는 매년 무위반·무사고 준수 서약을 이행할 경우, 매년 10점의 마일리지를 누적하여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안전 운전을 지속하는 한, 매년 마일리지를 쌓아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서약 재개

만약 무위반, 무사고를 실천하지 못해 교통사고나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 해당 사고나 위반 다음 날부터 새로운 서약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언제든지 다시 안전 운전을 서약하고 마일리지 프로그램에 재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 착한운전 마일리지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요?

A. 착한운전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운전자들이 무사고와 무위반 운전을 장려하기 위한 정부 정책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운전자들에게 마일리지 점수를 적립해주며, 이 마일리지는 특정 상황에서 운전면허 정지 처분의 경감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Q.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은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착한운전 마일리지’ 옵션을 선택하고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Q.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누적된 마일리지는 운전면허 정지 처분 시 벌점 또는 정지 일수 경감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점의 마일리지는 면허정지 일수 10일 감경이나 벌점 누적점수에서 10점 공제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Q.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사망사고, 보복운전, 난폭운전, 음주운전과 같은 중대한 교통법규 위반의 경우에는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위반은 마일리지 혜택 제외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