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다이어트 방법: 건강하게 체중 감량 하는 방법 10가지

이번 글은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는 커피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하루 음식 섭취량을 1,500 칼로리 정도로 하는 저칼로리 다이어트입니다.

그리고, 음식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면서 하루에 커피를 여러 잔을 마셔야 합니다.

커피 다이어트 방법으로 단기적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 다이어트 방법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커피 다이어트 방법은 가공 식품을 섭취하면 안되고, 하루 섭취 칼로리를 제한하며, 식사 때마다 커피와 함께 하는 것입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이어트 종료 후 체중이 예전으로 돌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 글에서는 커피 다이어트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무엇입니까?

커피 다이어트는 하루에 여러 잔의 커피를 마시면서 섭취 칼로리를 제한 하는 다이어트입니다. 그리고,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더 많이 태우며 칼로리 흡수를 차단하고 식욕을 감소 시키는 다이어트 입니다.

 

커피 다이어트 계획

커피 다이어트 계획에는 하루에 최소 3잔 (720ml)의 로스팅 커피를 마셔야 합니다. 로스팅 커피는 폴리페놀 항상화제가 풍부합니다. 볶은 원두를 직접 갈아서 여과된 필터를 사용한 커피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설탕이나 크림을 넣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매일 한 번은 풍부한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갈아서 만든 스무디를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사는 칼로리와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과일 및 채소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냉동 식품,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과 간식 등의 식품 섭취를 제한 해야 합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에는 카페인과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몸의 염증을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는 식욕을 감소 시키고 신진 대사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식사 전에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식욕을 감소 시켜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신진 대사를 증가 시킵니다.

카페인이 첨가된 커피는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고 체지방을 감소 시켜 체중 감량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평소 카페인 섭취량이 늘리게 되면 체중, BMI 및 지방 질량이 17~28% 정도 감소 했습니다. (출처)

 

커피 다이어트는 운동과 병행하면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건강한 남성이 30분 동안 운동을 한 후 약 1 잔(250ml)의 커피를 마시게 되면, 물을 마시는 사람보다 더 많은 지방을 태웠습니다 (출처)

커피 다이어트는 식욕과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면서도 칼로리 소모량을 늘려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연구는 아직 진행 중입니다. 커피가 체중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커피 다이어트 단점

커피에는 건강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 대사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 다이어트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몸에 해롭습니다.

카페인 커피, 디카페인 커피는 개인 선호에 따른 선택 사항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페인이 있는 커피를 선호 합니다. 그리고, 카페인은 신진 대사를 증가 시킵니다.

그러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고혈압, 심장 질환과 같은 여러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에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혈압 수치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변을 통해 몸 안의 수분을 더 많이 배출 합니다. 그래서 커피를 많이 마시면 화장실을 더 많이 가는 이유입니다.

또한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 마비, 두통, 불면증, 골절, 골다공증 및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양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지만, 하루에 300~400mg의 카페인 (커피 약 3~4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안전한 커피 섭취 방법입니다.

 

예전의 체중으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하루에 권장하는 음식 섭취 칼로리가 1,500 칼로리 정도 됩니다. 이렇게 칼로리 섭취가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면 칼로리 제한으로 인해 몸이 겪은 변화로 예전 체중으로 다시 회복됩니다.

몸은 본능적으로 소비하는 칼로리양으로 적응합니다. 따라서 칼로리 섭취량을 크게 줄이면 몸이 신진 대사를 늦추어 연소하는 칼로리 수를 줄입니다.

또한 칼로리 섭취 제한은 호르몬의 변화로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출처)

렙틴은 포만감을 촉진하고 뇌에 신호를 보내서 식사를 중단 시키는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체내의 렙틴 수치는 저칼로리 식이 요법에서 크게 감소하여 배고픔과 식욕을 더 증가 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커피 다이어트 방법과 같이 칼로리 섭취량을 크게 줄여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체중 감량을 하기에 어렵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저칼로리 다이어트 방법으로 체중을 감소하는 사람들은 약 80%가 다시 다이어트 하기 전의 체중으로 회복합니다. 그리고,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고 해도 100% 사람들이 5년 이내에 다시 예전 체중으로 회복합니다. (출처)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기간으로 커피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건강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러 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불면증과 우울증을 포함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커피의 안정성 또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저칼로리 다이어트이므로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에 대한 연구는 현재도 진행중이며, 안정성과 효과에 대한 희비는 아직도 엇갈리고 있습니다.

커피 다이어트 단점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과 장기적으로 할 경우 안정성 또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없습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이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커피 다이어트 방법은 이상적인 체중 감량 계획이 아닙니다. 그리고 무리한 칼로리 섭취 제한으로 인해 예전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칼로리양을 서서히 장기간으로 줄여가며, 몸에 급격한 변화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건강한 지방, 통곡물 등의 건강한 식단 계획과 운동으로 체중 감량을 해야 합니다.

 

결론

커피 다이어트는 칼로리 섭취를 제한 하면서 하루에 적어도 3잔의 로스팅 된 블랙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지만,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방법은 아닙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인해 체중이 다시 증가하고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장기간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야 하고, 커피 다이어트 같은 칼로리 섭취를 체한 하는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