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다이어트: 체중 감량 방법 3가지

토마토 다이어트 는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을 포함하고 있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며,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토마토는 식물성 과일이면서 채소로도 분류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토마토에는 비타민 C, 비타민 K, 칼륨, 엽산 등을 신체에 제공합니다. 잘 익은 토마토는 적색을 띄며, 녹색, 황색, 자주색 등의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토마토 다이어트 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토마토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마토의 주 성분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95%가 수분이고, 5% 정도가 탄수화물 및 기타 영양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1개 (100g) 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 성분이 있습니다.

  • 수분: 95%
  • 칼로리: 20kcal
  • 탄수화물: 4g
  • 단백질: 0.8g
  • 식이 섬유: 1.3g
  • 당: 2.5g
  • 지방: 0.1g

토마토는 약 4g의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포도당, 과당과 같은 단당류가 탄수화물의 70% 이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는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토마토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지속 시켜줍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탄수화물이 적은 저칼로리 음식이며, 많이 섭취를 해도 체중이 증가하는 위험이 적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는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 받을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C, 비타민 K 및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출처)

그리고,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막아주고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토마토의 엽산은 세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특히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 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영양 불균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토마토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는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이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 성분은 햇볕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연구에 의하면 2달 동안 매일 토마토를 섭취한 사람들은 햇볕으로 인한 화상이 약 40% 이상 줄어들었다고 하였습니다. (출처)

토마토는 자외선의 위험으로부터 예방해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가 효과적인 이유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 다이어트 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마토는 지방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 음식이며, 당분 함량이 매우 적습니다.

토마토의 맛은 새콤하며,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됩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100g에 20kcal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저칼로리 음식으로 인기가 좋으며,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권장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고 불리우는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리코펜은 신진 대사를 높여주어 체지방 제거를 하는데 도움이 되고, 노화를 방지해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의 아디포넥틴 수치를 높여주고, 비만을 예방해주며 인슐린 저향을 향상 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2개월 동안 다이어트 식단으로 토마토를 섭취한 사람들은 허리둘레가 줄어들고, 체중이 감량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식단 구성

  • 아침 식사: 토마토 1개, 고구마 1개, 계란 1개, 저지방 우유 1컵
  • 점심 식사: 토마토 1개, 일반 식사
  • 저녁 식사: 토마토 1개, 닭가슴살 샐러드

매일 2개 이상의 생 토마토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색깔이 붉을 수록 리코펜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잘 익은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요리를 하게 되면 신체에서는 리코펜을 더 쉽게 흡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녁 식사로 토마토를 섭취하면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체지방 제거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 토마토를 갈아서 만든 토마토 주스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가공된 토마토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식단은 가공된 토마토 음식으로 구성하면 안됩니다. 가공되지 않은 생 토마토를 사용하여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야 건강해지고,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 소스, 토마토 페이스트, 통조림 토마토, 토마토 주스, 건조 토마토 등은 설탕이 첨가된 가공 식품 입니다. 설탕이 들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으며 체중을 증가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가공한 식품을 선택할 때는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여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덜 익은 토마토를 섭취하면 설사 또는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마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에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토마토는 찬 음식이기 때문에 위의 기능이 약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는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의 부작용은 신체에 영양이 부족하여 장기간으로 하게 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토마토 다이어트 는 단기간에 체중을 줄여주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그러나 장기간으로 토마토 다이어트 를 하게 되면, 체중이 원래되로 돌아가는 요요 현상이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와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