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조절하는 14가지 방법이 궁금하면?

다이어트 식단 조절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금방 포기해 버리고 정크푸드를 즐깁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단 계획을 세우는 것은 건강한 생활의 필수 조건입니다. 잘 만들어진 식단 계획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조절 잘하는 법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는 것은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이 과정을 쉽게 하려면 몇 가지 주요 노하우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단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식단 조절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다이어트 식단 계획을 세우는 단계

다이어트 식단 계획을 세우기 위한 몇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처음 하면 어려울 수 있지만, 계속하다 보면 익숙해질 것입니다.

아래에 설명된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오며 자신만의 건강 식단을 만들어 보세요.

 

현재 식습관 평가

현재 무엇을 얼마만큼 먹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의 식습관이 곧 나의 다이어트의 진행 상황입니다.

식습관을 잘 모르겠다면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일주일 동안 자신이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음식 일기를 작성하는 것이죠.

그러면 식습관에 대한 대략적인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영양사에게 문의

균형 잡히고 영양적으로 이상적인 식단이 무엇인지 모를 수 있습니다. 더욱이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럴 경우 전문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장기적인 목표와 건강 상태를 고려해 이상적인 식단을 구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는 이후에 직접 식단을 구성할 때의 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식사 계획 세우기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이 균형 있게 포함된 식사 계획을 세워보세요. 식품에는 각각 다른 영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어떤 식재료가 나에게 가장 좋을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다이어트 중인 분들은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장기적인 다이어트 목표를 위해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진행 상황 추적하기

위에서 언급한 음식 일기를 작성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래야 나의 다이어트 식단 진행 상태를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번 개선점을 찾아 더 좋은 식단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다이어트 식단의 베테랑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식단 유지하는 방법

적절한 식단을 구성했다면 또 중요한 것이 하나 남아있습니다. 바로 장기간 그 식단을 유지할 수 있냐는 것입니다.

식단을 잘 세워도 실천하지 않으면 다이어트는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식단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재료를 사용하고 식단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정크 푸드와 각종 가공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이는 다이어트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일상생활에 접목해 습관화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실천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처음에는 식단을 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순간을 참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식사 직접 준비하기

자신의 식사를 직접 준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직접 음식의 재료와 요리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외식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불필요한 첨가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그래서 집에서 직접 자신만의 요리를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건강한 간식 가까이하기

사람은 어쩔 수 없이 간식을 원할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식사로는 부족한 영양분을 채울 기회가 될 수도 있죠. 이런 상황을 대비해 미리 건강한 간식을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견과류 등이 잠깐의 간식으로 적절합니다. 하지만, 간식을 불규칙하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든든한 지원자 찾기

혼자서 어려운 식단을 유지해나가는 것은 외롭습니다. 그러면 더욱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죠. 우리는 곁에서 든든한 지원자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 친구가 될 수도 있고, 함께 사는 가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이 장기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데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건강한 식단을 위한 식품

건강한 식단을 구성할 때 어떠한 식품을 추가하면 좋을지 처음엔 막연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대표적으로 좋은 건강한 재료를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처음 식단을 구성하시는 분들은 이 재료를 활용해 보세요.

 

생선

생선은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건강한 지방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 섭취하기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하고 난 뒤 먹으면 회복이 빠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어,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와 같은 음식은 건강한 지방은 물론 섬유질과 단백질의 훌륭한 제공원입니다. 그래서 간식으로 활용하기 좋죠.

아몬드와 호두는 주변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적절한 양만을 섭취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통곡물

통곡물은 섬유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가 꾸준한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식단 조절을 하는 데 사용하기도 좋죠. 가공된 곡물을 피하고 통곡물을 섭취해보세요. 더욱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현미, 통밀빵, 퀴노아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