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칼로리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다이어트 식단 칼로리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칼로리 계산을 하지 않고 식단을 짜게 되면 다이어트 실패할 수 있어요.

본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칼로리를 알아야 다이어트 식단을 짜는데 도움이 되어요.

 

다이어트 식단 칼로리

다이어트 식단 칼로리 얼마나 먹어야 할지 알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 칼로리를 계산을 해야 해요. 보통 건강한 성인 남성의 경우는 2,300~2,800 칼로리가 필요하고 성인 여성의 경우는 1,800~2,300 칼로리 섭취가 필요해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한다면 약 500 칼로리 정도를 적게 먹어야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어요. (1)

 

하루 권장 칼로리 계산하기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필요한 칼로리 계산하는 방법이 있어요. 성별, 연령, 활동량, 식사량, 건강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인 하루 권장 칼로리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 하루 권장 칼로리 = 표준체중(kg) x 활동 지수
  • 표준 체중 = (본인 키 – 100) x 0.9

활동 지수

  • 활동이 적거나 주로 앉아서 생활을 하는 경우: 25
  • 규칙적으로 활동을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경우: 30~35
  • 육체활동이 많거나 운동 선수인 경우: 40

예를 들어서 키가 180cm 인 건강한 성인 남성의 경우에 필요한 하루 권장 칼로리는 다음과 같아요.

  • 표준 체중 = (180 – 100) x 0.9 = 72
  • 하루 권장 칼로리 = 2,520 칼로리

 

단백질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기

다이어트 식단에 단백질 음식을 포함해야 칼로리를 낮출 수 있어요. 단백질 음식은 신진 대사를 올려주는 특징이 있고 더 많은 체지방을 빼줘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에요.

다이어트 하면서 생길 수 있는 근육량 감소를 막아주고 운동 후에 먹는 단백질 음식은 근육량을 늘려줘요.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 먹지 않기

다이어트 식단에서 칼로리를 낮추고 싶으면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을 모두 제외해야 해요.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은 가공 되는 과정에서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거의 제거가 되어요.

소화가 빠르고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는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을 먹으면 쉽게 살이 찔 수 있어요. 다이어트 식단에 정제된 탄수화물을 포함하지 마세요.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 먹지 않기

다이어트 식단에 칼로리를 낮추기 위해서는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 등과 같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음식을 포함하면 안돼요.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은 설탕, 소금, 포화 지방 등이 많이 첨가 되어 칼로리가 높아 쉽게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칼로리를 낮추는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싶으면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모든 종류의 떡을 먹지 않기

바쁜 아침 시간에 식사 대용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고 간식으로 먹어도 맛있는 떡은 칼로리가 매우 높아요. 떡은 고도로 가공된 정제된 탄수화물을 압축해서 만드는 음식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매우 높아요.

건강에 좋지 않고 다이어트에 나쁜 모든 종류의 떡을 다이어트 식단에서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칼로리 낮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기

다이어트 식단 칼로리를 낮추고 싶으면 칼로리 낮은 음식을 포함하는 것이 좋아요. 칼로리가 낮은 음식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요.

영양가는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짜세요. ]

 

칼로리 낮은 안주를 먹기

회사 생활을 하면서 어쩔 수 없이 회식, 술모임을 가야 한다면 칼로리 낮은 안주를 먹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안주는 튀긴 음식, 설탕 및 조미료가 많이 들어 있어 칼로리가 매우 높아요.

술을 마실 때는 칼로리 낮은 노가리, 마른 오징어, 과일 안주 등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요.

 

닭가슴살을 식단에 포함하기

칼로리를 낮춘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싶으면 닭가슴살을 포함하는 것이 좋아요. 닭가슴살은 껍질을 제거하면 지방 함량이 낮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좋아요.

닭가슴살은 단백질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 하면서 생길 수 있는 근손실을 예방해주고 근육량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어요.

 

계란을 식단에 포함하기

다이어트 식단 칼로리를 낮추고 싶으면 계란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해요. 계란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는 장점이 있어요.

계란 흰자는 순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신진 대사를 올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어요.

 

곤약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

최근 인기 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곤약이 있어요.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좋고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곤약은 칼로리를 낮추어주고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좋아요. 다이어트 식단 칼로리 낮추고 싶으면 곤약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어요.

 

과식, 폭식하지 않기

다이어트 식단은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수시로 배가 고플 수 있어요. 하지만 배가 고프다고 해서 많은 양의 음식을 한 번에 먹는 과식, 폭식을 하면 안돼요.

과식, 폭식을 하면 다이어트 실패를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칼로리가 낮은 채소, 곤약, 닭가슴살, 계란 등을 더 많이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과식, 폭식을 예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