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이유 13가지를 알고 싶다면?

본인이 하고 있는 다이어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이어트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살을 빼서 외모를 개선하는 것도 있지만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입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의지 뿐만 아니라 동기 부여를 끊임없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이유 없이는 성공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이어트 이유, 무엇이 있을까?

대부분의 다이어트 이유는 비만, 암,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 등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으로부터 예방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대부분 건강한 다이어트를 통해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되면 과체중, 비만 및 각종 성인병에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해서 건강을 되찾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더 읽어보기: 나에게 맞는 간편한 다이어트 식단

 

살을 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다이어트 이유는 살을 빼는 것입니다. 하루 동안 음식을 좀 적게 섭취하고 더 많은 활동을 하면 살을 빼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 뿐만 아니라 운동을 추가하면 건강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운동은 근육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대부분의 체지방을 태워서 날씬하고 탄력 있는 몸으로 만들어 줍니다.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이유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과체중 및 비만이라면 다이어트를 하는 것 만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 빼고 건강을 되찾아 날씬한 몸을 만들면 자신감을 갖는데 충분할 것입니다. 매일 달라지는 몸을 보면 본인에게 만족감을 느낄 것이고 더 행복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 읽어보기: 나를 위한 다이어트 식단 준비하기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더 많이 감량한 사람들의 경우 혈압 관리에 더 수월하게 됩니다.

고혈압 때문에 고민이라면 본인에 맞는 다이어트를 지금 시작하세요.

 

낮은 중성 지방 수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체는 중성 지방을 사용하여 소비하는 추가 칼로리를 저장합니다. 그러나 중성 지방 수치를 계속 높게 유지를 하면 심장 문제에 여러가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이유는 낮은 중성 지방 수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체중의 약 5% 이상을 감량을 하게 되면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비율 개선합니다

다이어트 이유 중의 하나는 콜레스테롤 비율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여서 살을 빼면 건강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켜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 체중의 10% 정도만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등의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의 10% 이상을 감량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다이어트 식단, 간단하고 맛있는 음식

 

심장병 위험을 감소 시킵니다

살이 쪄서 과체중 및 비만이 되면 고혈압, 높아진 중성 지방 수치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이유는 살을 빼서 심장병 위험을 낮추어 건강을 개선 시켜주는 것입니다.

뱃살과 허리 둘레가 늘어날 수록 심장병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해서 뱃살을 빼고 체중 감량을 하여 심장병의 위험으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비만으로 심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 다이어트를 해서 향후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식후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과체중 및 비만인 사람들은 살이 쪄서 식후 혈당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면 체중이 줄어들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칼로리 태우는 다이어트 식단

 

당뇨병 위험 감소 시킵니다

당뇨병 위험을 감소 시키는 것은 다이어트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체중 감량이 되면 혈당 조절을 개선할 수 있으며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기 시작하면 제2형 당뇨병 위험의 약 16% 정도 감소한다고 하였습니다. (1)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다이어트를 하면 외모를 좋게 해줄 뿐만 아니라 기분까지 좋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은 다이어트 이유이며 살이 많이 빠질 수록 만족감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이유로 매일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미리 다이어트 식단을 준비하면 일주일 내내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저녁 식사에 필요한 채소, 단백질 및 곡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면 궁극적으로 개인의 영양학적 요구 사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방 함량이 적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고 소금 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통 곡물과 채소만 먹고 싶을 때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다이어트 식단, 간단한 다이어트 음식

 

건강한 음식 선택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무엇을 먹을지 고민을 했다면, 아마도 먹을 것을 사기 위해 밖으로 나갔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식당에서 외식을 하게 되면 하루 섭취 칼로리와 나트륨 섭취량을 초과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이어트 이유 중에 하나는 외식과 쇼핑을 하더라도 건강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리 재료를 사러 갈 때 칼로리가 더 낮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장바구니에 넣을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만드는 다이어트 요리는 항상 영양이 풍부하고 밖에서 사먹는 것보다 칼로리, 소금, 설탕 및 지방이 적습니다. 일주일 동안 자신의 다이어트 요리법과 재료를 선택하면 현지에서 육류,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는 것과 같은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칼로리 낮은 다이어트 식단 계획 8가지

 

외식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이유는 외식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외식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비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외식을 자주 할 수록 비용을 더 많이 지출 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냉장고에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채워서 식사 계획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만드는 다이어트 음식은 외식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먹을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매일 무엇을 먹을 지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는 목적 없이 마트에 가서 이것저것 음식 재료를 샀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면 식단 계획이 있기 때문에 매일 먹어야 하는 음식이 정해져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중에 요리를 할 시간이 없다면 주말에 미리 일주일 동안 먹어야 하는 음식을 준비하세요.

냉장고 또는 냉동실에 일주일 동안 먹어야 하는 다이어트 음식을 보관하고 식사 때마다 전자렌지를 이용하여 따뜻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샐러드는 미리 준비하여서 필요시에 덜어서 먹기만 됩니다.

현미밥, 잡곡밥, 토마토 수프, 구운 닭가슴살 및 찐 고구마 등을 1인분씩 용기에 덜어서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더 읽어보기: 체지방 제거하는 다이어트 식단

 

결론

다이어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살을 빼서 외모를 개선하고 건강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여서 기분을 좋게 하며 균형 잡힌 식습관을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