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 쉽게 계산하는 방법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 얼마나 되는지 알려드려요. 보통 다이어트를 할 때 여자의 경우 하루에 권장되는 칼로리는 1,500~1,800kcal 미만이에요.

하지만 연령, 식사량, 운동량, 건강 상태 등에 따라 하루 권장 칼로리가 달라질 수 있어요. 본인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어요. (1)

 

기초 대사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초 대사를 알아야 해요. 기초 대사라는 말은 자주 들어 봤지만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기초 대사는 우리 몸의 장기를 움직이게 하고 체내의 세포 분열, 에너지 합성 등의 모든 몸에서 활동에 필요한 칼로리 양이에요. 기초 대사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성별, 연령, 체중에 따라 변동이 되어요.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초 대사를 알아야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어요.

 

기초 대사 계산

기초 대사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연령별로 산출할 수 있어요. 여성의 경우 10대 26.3, 20대 24.1, 30대 21.7, 40대 21.7, 50대 이상은 20.7이에요.

기초 대사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어요. 다음과 같은 계산법에 적용을 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기초 대사(kcal) = 체중(kg) X 기초대사기준치(kcal/kg/일)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

본인의 건강 상태와 기초 대사량을 알면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를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신체 조건이 모두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여자를 위한 하루 권장 칼로리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하루 권장 칼로리 = 체중 X 0.9 X 24

이렇게 하면 여자에게 필요한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어요. 평소에 활동량이 부족한 직장인, 학생인 경우에는 하루 권장 칼로리가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섭취 칼로리 계산하기

마트에서 식품을 구매하거나 식사를 하기 전에 미리 섭취 칼로리를 계산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섭취 칼로리를 미리 생각하고 식품을 구매하고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를 지킬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칼로리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을 피할 수 있어요. 그리고 부족한 칼로리를 보충하는데도 도움이 되어요.

 

영양 정보 확인

마트에서 식품을 구매하기 전에 꼭 영양 정보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모든 식품에는 영양 정보가 표시 되어 있어요.

채소, 과일, 일부 식품에는 영양 정보가 표시 되어 있지 않지만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바로바로 영양 정보를 확인해서 g 당 칼로리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영양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여자를 위한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요.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한 끼 식사에서 섭취 칼로리가 600kcal 넘지 않게 해야 해요. 그렇게 해야 최대 하루 권장 칼로리 1,800kcal 이하로 맞출 수 있어요.

식사 때마다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여러가지 몸에 좋은 성분이 있는 채소, 과일을 더 많이 먹으면 좋아요. 다른 음식보다 포만감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에요.

다이어트 식단에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짜는 것이 체중 감량에 좋아요. 굶거나 너무 적게 먹지 않게 하세요.

하루 권장 칼로리가 너무 작으면 건강에 여러가지 좋지 않은 영향이 생길 수 있어요.

 

굶지 않기

자주 굶으면 건강에 좋지 않아요.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를 지키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요.

최소한의 칼로리가 채워지지 않으면 빈혈, 탈모, 변비 등의 건강에 문제가 생겨요. 굶으면 살은 쉽게 빠져 보일 수는 있지만 실제로는 근육이 빠지기 때문에 뼈 건강 악화, 골다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해요.

자주 굶으면 폭식하고 과식을 할 수 있어요. 가급적 굶지 않고 하루 권장 칼로리를 채우는 것이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는 방법이에요.

 

운동 하기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를 채우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아요. 평소에 몸을 더 많이 움직이세요.

몸을 움직이는데 가장 좋은 운동을 해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운동을 하면 기초 대사량이 높아지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하루 권장 칼로리를 무조건 채우는 것보다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살을 빼는데 더 효과적이에요. 적절한 칼로리 섭취와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함께 꾸준히 하는 것이 다이어트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