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률 줄이기 10가지, 쉽게 체지방 빼는 방법

체지방률 줄이기를 하면 뱃살이 빠지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좋아져요. 체지방률을 줄이면 제2형 당뇨병,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증 등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체지방률을 줄이고 싶으면 근육량까지 줄어들지 않게 해야 해요.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체지방률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체지방률 줄이기

현재 하고 있는 다이어트가 체지방률을 줄이는 것인지 근육량을 줄이고 있는지 알아야 해요. 다이어트 하면서 몸이 약해지고 피로감이 심하다면 체지방률 뿐만 아니라 근육량까지 줄어드는 것이에요.

근육량을 유지하고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이 함께 되어야 해요. (1)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식단

건강 상태를 고려한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식단을 하는 것이 체지방률 줄이기 방법이에요. 무조건 굶거나 음식량을 적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단백질, 채소를 식단에 더 많이 추가하는 것이 체지방률을 줄일 수 있어요.

식단을 짤 때는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해요. 탄수화물은 줄이고 지방, 단백질, 채소의 섭취를 늘리세요.

 

견과류 먹기

체지방률을 줄이고 있는 동안 배가 자주 고플 수 있어요. 견과류를 먹으면 체지방률을 줄이면서 배고픔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어요.

식사 때 견과류를 먹어도 좋고 간식으로 약간 먹는 것도 추천해요. 견과류는 체지방률 줄이기에 효과적인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요.

 

탄수화물 섭취량 줄이기

체지방률 줄이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야 해요. 평소에 먹는 밥 양에서 2~3 숟가락만 덜어 먹는 것이 좋아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단백질, 채소, 지방을 더 많이 먹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탄수화물은 정제 되지 않은 현미, 보리, 귀리, 잡곡 등이 좋고 흰 밥, 국수, 라면, 냉면 등과 같은 탄수화물 음식을 피하세요.

 

섭취 칼로리 줄이기

건강한 성인의 경우 남자는 2,200~2,500 칼로리, 여자는 1,800~2,200 칼로리를 섭취해요. 하지만 체지방률 줄이기 위해서는 약 200~500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한 번에 몰아서 음식을 먹어서 칼로리 섭취량을 맞추는 것보다 하루에 3번 나누어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체지방률 줄이는데 도움이 되어요.

 

아침 식사 하기

체지방률 줄이기 위해 아침 식사는 꼭 하세요. 아침 식사는 하루를 보내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채울 수 있어요.

아침 식사를 꼭 먹는 것이 체중 감량 및 체지방률을 줄일 수 있어요. 바쁜 아침 시간에도 아침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해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하기

체지방률을 줄이고 싶으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번갈아 가면서 해주세요. 근력 운동은 체지방률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근육량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유산소 운동은 지속적으로 체지방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어요.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조깅, 런닝 하기

체지방률을 줄이고 싶으면 조깅, 런닝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아요. 빠르게 걷기로는 만족스러울 정도로 체지방률을 줄이는 것이 어려워요.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조깅하고 런닝을 하는 것이 더 좋아요. 너무 많은 시간 동안 조깅, 런닝을 하지 않아도 되어요.

한 번 조깅, 런닝을 할 때 20~30분 정도만 해도 체지방률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에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하기

바쁜 생활 때문에 운동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을 추천해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은 짧은 시간에 체지방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어요.

내 몸에 맞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을 선택해서 하루에 10분~15분 정도만 해도 좋아요.

 

수면을 취하기

체지방률을 줄이고 싶으면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충분한 수면은 체지방률을 줄이는 것이 쉬워져요.

수면이 부족할 수록 식욕이 생길 수 있고 과식, 폭식을 할 수 있어요. 항상 몸이 피곤하기 때문에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고 체지방을 더 많이 줄일 수 없어요.

 

물 많이 마시기

물 많이 마시는 것처럼 쉬운 체지방률을 줄이는 방법이 없어요. 물을 마시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요.

물은 몸의 수분량을 채우고 신진 대사를 높여 체지방을 더 쉽게 빼는데 도움이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