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고구마 먹으면 좋은 진짜 이유 10가지

체중 감량을 하는 데는 좋은 음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단 고구마는 우리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1)

고구마는 우리 일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료입니다. 사계절 모두 즐겨 먹을 수 있죠.

특히 겨울에 따뜻한 군고구마는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녹여줘 인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고구마의 효능을 안다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고구마의 효능

다이어트 식단에 고구마를 포함하면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설탕과 같은 당분을 섭취 못하는 사람에게 고구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죠.

싱겁고 밍밍한 샐러드에 고구마를 넣으면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체중 감량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라면 고구마를 먹을 때 다음과 같은 효능을 살펴 적당량을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칼로리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 건강하고 맛있는 재료가 되어주죠.

적당한 중간 크기의 고구마는 약 100칼로리 정도 됩니다. 그래서 과하지 않은 칼로리를 높은 포만감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고구마는 칼로리는 낮으면서 복합 탄수화물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 다른 음식에 비하여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도 간편하죠.

 

풍부한 식이 섬유

고구마에는 체중 감량에 필수적인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배고픔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식사를 할 때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줄 수 있죠. 또한 다이어트 식단에 고구마를 포함하면 포만감이 오래가 중간에 간식을 먹는 행위를 피할 수 있습니다.

식사 이후에 배가 고프게 되면 다이어트 간식으로 작게 자른 고구마 몇 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혈당 지수가 낮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혈당 지수(GI 지수)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신체에 체지방이 쉽게 쌓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낮은 재료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를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죠. 하지만 고구마는 탄수화물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반드시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진대사 촉진

고구마에는 비타민 B6, 칼륨, 망간 등의 다양하고 유익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꾸준히 먹으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칼로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체중 감량에 더욱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되죠.

다이어트 식단 고구마는 결국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풍부한 항산화 물질

고구마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죠.

그리고 고구마를 먹으면 몸이 더욱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체중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다량의 항산화 물질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소화 촉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무엇보다 소화가 잘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과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균과 식이 섬유 함량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서 장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죠. 고구마에는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에 좋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구마를 꾸준히 먹으면 소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독소를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복합 탄수화물 포함

고구마를 통해 건강한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서 천천히 분해되어 혈류로 포도당을 지속적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의 복합 탄수화물을 공급받아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할 수 있죠. 그리고 고구마의 복합 탄수화물은 다이어트를 하면서 느낄 수 있는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고구마의 복합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오랜 시간동안 유지를 하게 해서 과식하는 것을 방지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양하게 먹을 수 있음

체중 감량을 할 때 똑같은 음식을 계속 먹으면 질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식단 고구마는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질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어 보세요. 찌고, 굽고, 삶고 여러 가지 조리 방법만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생고구마를 그대로 먹는 것도 건강한 다이어트 식습관입니다.

 

지방 축적 감소

고구마에는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물질인 아디포넥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에서 불필요하고 해로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죠.

하지만 이는 고구마를 건강한 방법으로 적당량 섭취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만약 고구마를 계획 없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체내에 혈당이 올라 체지방이 더 많이 쌓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설탕과 함께 먹지 않기

고구마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단 음식입니다. 어느 정도의 당분이 적당량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고구마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그야말로 당분 덩어리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제일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그냥 생고구마를 먹는 것입니다. 아무리 맛없는 고구마를 골랐더라도 설탕을 뿌려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수면 개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질 높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에 8시간 정도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현대인들의 경우 불면증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고구마에는 건강한 수면에 좋은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량의 고구마를 먹으면 더욱 좋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을 좋게 해서 호르몬 균형을 개선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

고구마에는 위와 같은 장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를 계획없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죠. 자신의 체중과 키, 목표에 적당한 고구마 섭취량을 정해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해 맛있게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