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살을 빼는 5가지 방법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다이어트를 하여 살을 빼는 것이 목표라면 운동을 하여도 체중이 증가한다면 매우 실망스럽고 다이어트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하는데 살이 찌는 것 같이 느껴지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근육이 증가, 수분이 유지, 운동 후 스트레스, 단백질 보충제 복용 및 소화 되기 어려운 음식 섭취가 있습니다.

살을 빼기 위해 열심히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이 글을 읽고 나면 왜 살이 찌는 것 같이 느껴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요인이 다이어트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다이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식단
  • 평소 활동 수준
  • 유전학
  • 연령 및 성별
  • 스트레스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살을 빼는 것을 어렵게 하는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에 변동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어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적당히 운동을 하는 것은 살을 빼는데 효과적이며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살을 빼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그렇다면 본인의 운동이 너무 무리하게 하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특히 과도한 다이어트 운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1)

이 호르몬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지속적으로 상승된 코티솔 수치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발생 시킵니다.

  • 체중이 증가합니다.
  •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어렵습니다.
  • 신체에 염증 수치가 높아집니다.
  • 뱃살이 나오게 됩니다.

코티솔 수치가 높아질 수록 맛이 좋은 인스턴트 푸드, 패스트푸드, 튀김 음식, 매운 음식, 짠 음식 등이 더욱 먹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여 운동하는데도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현명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이어트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하지 마세요.
  • 운동을 하고 난 후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평소에 요가 또는 명상이 운동 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음식을 선택하세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을 개선하고 살을 빼는데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음식을 선택하면 건강을 개선하고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더 많이 먹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것도 살을 빼는데 좋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이 중요합니다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운동은 칼로리를 태워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지만 배고픔도 증가 시키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다이어트 식단을 따르지 않는다면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어서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여도 다이어트 음식을 잘못 선택하면 모든 종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체가 지방을 유지하게 하는 호르몬 불균형을 중심으로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린다면 운동하는 것보다 다이어트 식단이 핵심입니다.

 

근력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유산소 운동만 하고 있나요? 매일마다 열심히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보다 근력 운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근력 운동 및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을 시작하세요. 근력 운동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도 칼로리 연소를 증가 시켜줍니다.

 

수분 보유량이 증가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일시적으로 신체에 수분 보유량이 증가한 것이 원인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면서 물을 수시로 마시기 때문에 운동 후에도 체중이 약간 증가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또한 평소에도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살이 찐 것 같이 느끼는 것은 다이어트 식단에 나트륨이 많은 음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나트륨이 많은 짠 음식은 체중을 증가하게 합니다.

짠 음식을 먹은 후에는 물을 더 많이 마시지만 소변을 모두 배출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의 여분의 수분은 체중을 증가하여 살이 찌는 것처럼 만듭니다.

일부 사람들은 나트륨에 민감하여 더 많은 물을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자연에서 나온 음식은 소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일부 가공 식품에서는 많은 양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치즈, 참치 캔, 훈제 닭가슴살, 저지방 베이컨 등은 건강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에도 불구하고 나트륨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데 살이 찌는 것을 걱정해야 할까요?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경우 운동 후에 살이 찌는 것처럼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살이 찌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위에서 보는 것처럼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이며 다이어트 성공의 신호로 받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운동하는데도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먹는 일부 약물 중에서 체중을 증가 시키거나 칼로리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 체중을 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계는 살이 찌는 것인지, 신체에 수분이 증가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운동하는데 살이 찌는 것인지 알고 싶다면 인바디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체중계의 숫자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더 낫습니다.

정신적, 육체적인 느낌 및 옷을 입었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데 살이 찌지 않는 방법

운동하는데 살이 찌지 않는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을 하고 난 후 배가 고프기 때문에 더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평소에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특히 점심 식사를 과식하게 되면 밤에 과자, 아이스크림 등과 같은 음식을 먹고 싶은 유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특히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운동을 한다면 수시로 물을 마셔서 신체에 수분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계란, 닭고기, 살코기 및 두부 등과 같은 고품질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주고 음식을 먹고 싶은 유혹을 해결해줍니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잠이 부족할 수록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티솔 수치가 높아질 수록 음식을 더 많이 먹고 싶고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결론

운동은 여러가지 신체적 및 정신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매일 열심히 운동하는데 살이 쪄요? 그렇다면 다이어트 식단을 다시 한번 점검을 해야 하고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하지 않는지 생각 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어렵게 고민하지 마세요. 담당 트레이너 또는 의사와 상담을 하여 운동하는데 살이 찌는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