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비만 자가 진단과 탈출하는 8가지 방법

마른 비만 자가 진단과 마른 비만 탈출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보기에는 말라 보이고 적정 체중이지만 몸 안은 비만인 사람이 있어요.

이러한 사람을 바로 마른 비만이라고 말을 해요. 마른 비만은 결코 건강하지 않아요. 여러가지 성인병의 원인이기 때문이에요.

 

마른 비만이란?

마른 비만은 팔 다리는 가늘지만 유독 배가 많이 나온 경우가 많아요. 체중하고 체지량 지수(BMI)가 정상이지만 체지방률이 정상보다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마른 비만의 특징은 주로 팔 다리가 가늘고, 배가 유독 많이 튀어 나와 있고, 근육량이 부족해서 뱃살이 만져져요.

 

마른 비만 자가 진단

마른 비만 자가 진단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줄자로 마른 비만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어요.

줄자로 배꼽을 둘레로 측정 했을 때 성인 남성의 경우 허리 둘레가 90cm 이상, 성인 여성의 경우 85cm 이상이라면 마른 비만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른 비만은 건강에 해로워요

마른 비만 자가 진단을 하고 난 뒤 본인이 마른 비만이라면 바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시작 해야 해요. 마른 비만은 겉보기에는 뚱뚱해 보이지 않고 정상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체지방률이 정상보다 많아요.

마른 비만이면 다음과 같은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 근육량 감소 및 근육량 부족
  • LDL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 고지혈증 위험
  • 심혈관 건강에 영향이 생김
  • 제2형 당뇨병, 고혈압의 원인

 

마른 비만 탈출하는 법

마른 비만의 원인은 단기간 다이어트, 잘못된 생활 습관, 부족한 운동량 등이 있어요. 잘못된 생활 습관은 더 많은 체지방을 쌓이게 해서 마른 비만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근육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뱃살만 나올 수 있어요. 적절한 식이 요법과 운동을 꾸준히 해서 마른 비만을 탈출 해야 해요. (1)

 

정해진 식사량을 지키기

마른 비만 자가 진단을 해서 마른 비만을 탈출하고 싶으면 정해진 식사량을 지켜야 해요.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고 체중 감량을 하게 되면 근육량이 감소가 되어 마른 비만이 될 수 있어요.

마른 비만을 탈출하기 위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서 운동을 해야 해요.

 

아침 식사 꼭 챙겨 먹기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게 되면 마른 비만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마른 비만 탈출하고 싶으면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지 않으면 점심 식사 때 폭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마른 비만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침 식사를 해야 하루 동안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 받고 활동량을 더 많이 늘릴 수 있어요.

 

단백질 음식 더 많이 챙겨 먹기

마른 비만 탈출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음식보다 단백질 음식을 더 많이 챙겨 먹어야 해요. 단백질 음식은 포만감이 좋고 신진 대사를 올려 체지방을 더 많이 태워주기 때문이에요.

단백질 음식은 마른 비만에게 부족한 근육량을 채워줘요. 식사 때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두부, 두유, 치즈 등을 포함해주세요.

 

과일 적당히 먹기

마른 비만 탈출하고 싶으면 과일을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해요. 과일은 생각보다 당 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뱃살을 더 많이 나오게 할 수 있어요.

과일을 먹을 때는 가급적 식이 섬유를 공급 받기 위해 깨끗이 씻어 껍질 채 먹는 것이 중요하고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해요. 그리고 단 맛이 적은 딸기, 블루베리, 자몽, 레몬 등과 같은 과일을 먹는 것이 좋아요.

 

현미밥으로 식사하기

마른 비만 탈출하기 위해서는 현미밥으로 식사 해야 해요. 흰 쌀밥은 가공되는 과정에서 식이 섬유가 모두 파괴되어 식후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인슐린 분비를 방해해서 더 많은 체지방이 쌓일 수 있어요.

마른 비만이라면 현미밥을 먹는 것이 더욱 좋아요. 현미밥은 식이 섬유, 미네랄 등이 그대로 남아 있어 포만감이 좋고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요.

 

근력 운동 하기

마른 비만은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이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마른 비만 탈출하고 싶으면 유산소 운동도 중요하지만 근육 운동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해요.

근육량이 늘어야 체지방이 줄어들고 뱃살이 빠져 마른 비만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어요. 일주일에 3회 이상의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중강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하기

마른 비만을 탈출하기 위해 가볍게 걷는 것으로 뱃살을 뺄 수 없어요. 땀이 흠뻑 날 정도로 빠르게 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수영 등을 해서 체지방을 태워야 마른 비만을 탈출할 수 있어요.

일주일에 5회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중강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