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효과 8가지 핵심을 알려드려요!

맥문동 효능 효과는 폐와 위의 기능을 개선하여 건강에 좋으며 심장을 편하게 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좋은 맥운동은 예전부터 한약 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맥문동은 보통 차로 달여서 많이 마시지만 뛰어난 맥문동 효능 효과로 한방에서 많이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맥문동 효능 효과를 소개합니다.

 

맥문동이 무엇일까요?

맥문동은 주로 5~8월에 보라색 꽃이 피는 백합과 다년생초로 관엽식물입니다. 주로 중국, 일본 및 한국 등 동양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출처)

그리고 맥문동은 그늘 진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재배를 하고 추운 겨울에 잘 버티는 식물입니다. 보리처럼 겨울 날씨에 잘 견디고 시들지 않으며 사계절 내내 푸르게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한약재로 사용되는 부분은 맥문동 뿌리입니다. 잎보다 주로 맥문동 뿌리를 차로 달여 마시거나 가루로 내서 먹습니다.

 

맥문동 영양성분은 무엇입니까?

맥문동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아연, 칼슘, 칼륨, 마그네슘, 플라보노이드 성분 함량이 높습니다. 항앙 성분인 스피카토사이드 A 성분이 있어 맥문동 효능 효과가 뛰어납니다.

 

맥문동 효능 효과 알려주세요

맥문동 효능 효과로 폐를 건강하게 하며 원기를 돋워줍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면역력을 높여줘서 체력을 증진 시켜주고 기침과 천식의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또한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류머티즘 및 신경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다양하게 맥문동 효능 효과가 있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어 천연 자양 간장의 역할도 합니다.

맥문동을 꾸준히 먹으면 혈당 수치를 내려주고 피부 질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인삼처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심장과 장을 건강하게 하여 열을 내리며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 시켜 기관지 질환에도 좋습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어줍니다

맥문동 효능 효과로 혈당 수치를 낮추어주는 것이 있습니다. 맥문동을 먹으면 체내의 식후 혈당을 올리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병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사포닌은 인슐린 감소를 도와 혈당 수치를 내려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고 식후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맥문동을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면역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맥문동은 간 손상 예방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강화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효과로 면역력을 길러주어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천연 자양 강장제입니다.

맥문동과 비슷한 약재로 오미자, 황기 및 인삼 등이 있습니다.

 

기억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맥문동 효능 효과로 기억력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세포를 보호하여 기억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맥문동을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노화로 인해 뇌손상이 되는 치매 예방 및 성장하는 어린이에게도 맥문동 효능이 좋습니다.

 

기관지 및 폐 건강에 좋습니다

대표적인 맥문동 효능 효과로 기관지 및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예전부터 맥문동은 진액을 보태고 폐를 윤택하게 만들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관지가 약해져서 생기는 기침, 천식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주로 맥문동 뿌리를 사용하여 달여먹습니다.

맥문동하고 같이 먹으면 좋은 약재로 도라지, 인삼 및 홍삼 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재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서 진액, 거담 작용을 하여 기침과 가래와 같은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맥문동 효능 효과 중에 또 하나는 소화 기능 개선입니다. 한의학에서 맥문동은 기운이 차서 위장의 열을 제거해주고 위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진액을 생성하여 인후, 혀의 갈증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장 기능을 좋게하여 변비를 예방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가 있다면 맥문동 효능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맥묵동 추출물을 먹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변비 증상이 줄어들었습니다.

 

불면증을 예방해줍니다

불면증을 예방하는 것은 맥문동 효능 효과 중 하나 입니다. 불면증이 생기면 피로감이 커지고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운동을 꾸준히 먹으면 맥운동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 심장의 열을 내려 심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맥문동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동을 돕고 신체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맥문동을 사용하여 다양한 다이어트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을 차로 꾸준히 마시면 체지방 제거에 좋습니다.

 

눈의 피로를 해소해줍니다

맥문동은 성질이 찬 것이 특징입니다. 맥문동 효능 효과로 눈의 피로를 덜어주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맥문동은 아침부터 잠을 자기 전까지 피곤해진 눈을 보호해주는데 좋습니다.

 

맥문동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맥문동은 성질이 차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문동의 찬 성질을 제거하기 위해 볶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문동이 모든 사람에게 잘 맞지는 않습니다.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여성 및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맥문동 효능 효과보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맥문동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위장 장애,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감기가 걸렸을 때 오한을 느낀다면 맥문동을 먹으면 안됩니다. 열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맥문동을 먹으면 추위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 맥문동과 버섯을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서로 잘 어울리지 않은 식품이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 맥문동은 가루로 먹을 때 하루에 2g 이상 먹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맥문동을 차로 마시세요

맥문동 효능 효과를 얻기 위해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맥문동을 찬 물에 1시간 정도 불려 놓으세요.

불려놓은 맥문동을 1시간 정도 약한 불에 은근히 오래 끓여야 합니다. 그리고 맥문동을 더 편하게 차로 마실려면 분말로 된 맥문동을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맥문동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본인의 몸이 차거나 임산부 등은 마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시원한 음료수로 마시세요

맥문동을 잘게 썰어 10배의 양의 물로 1시간 이상 끓이세요. 다 끓여진 맥문동 물에 달콤한 꿀을 넣고 냉장고에 두고 시원하게 마시세요.

 

맥문동으로 술을 만들 수 있어요

잘게 썰은 맥문동을 소주에 담가 2개월 이상 두면 향이 깊은 술이 됩니다. 자양 강장 효과가 있는 맥문동 술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맥문동을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소주를 가득 부으세요.

뚜껑을 덮고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세요.

10일 뒤에 천으로 1번 걸러내고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을 넣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세요.

1개월 뒤에 맥문동 액의 윗부분을 따라내세요. 그리고 남은 액은 천으로 걸르세요.

 

맥문동 토마토 가지볶음

맥문동을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맥문동 토마토 가지볶음을 요리하세요. 약재로 만든 요리이지만 거부감이 적고 맛이 뛰어나 남녀노소 모두 좋아합니다.

요리 재료

맥문동, 황기, 인삼, 가지, 셀러리, 양파, 토마토 소스, 토마토 큰것, 블랙 올리브, 케이퍼, 발사믹 식초, 레몬즙, 바질, 월계수잎, 오레가노,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요리 방법

  • 물 1리터에 황기, 인삼, 맥문동을 넣고 10분동안 센 불에 끌이세요. 그리고 맥문동만 먼저 건저 내고 남은 재료는 약불로 20분 동안 더 끓인 뒤 체에 걸러 놓으세요.
  • 가지는 세로로 길게 썰어 놓고 소금을 쌀짝 뿌려놓아서 수분을 제거하세요.
  • 케이퍼와 블랙 올리브는 잘게 다져놓고 셀러리와 양파는 잘게 썰어야 해요.
  •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제거하고 덩어리가 없이 으깨놓으세요.
  • 길게 자른 가지를 팬에 속이 갈색이 될때까지 구우세요.
  • 펜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파, 셀러리, 으깬 토마토, 토마토 소스, 맥문동, 황기, 인삼, 월계수잎, 오레가노, 바질, 케이퍼, 블랙 올리브, 소금 및 후추 순서대로 넣은 뒤 10분동안 은근한 불로 끓이세요.
  • 10분 지난 후 발사믹 식초 및 레몬즙을 넣고 불을 끕니다.
  • 접시에 구운 가지를 둥그렇게 놓고 그 안에 볶은 재료를 모두 넣으세요.

 

결론

맥문동은 면역력을 높이고 폐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 중 하나 입니다. 맥운동 효능 효과 때문에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차게 되므로 과하게 먹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