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다이어트가 최근 인기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좋은 음식 재료를 많이 찾습니다. 그중 고등어 다이어트를 통해 효과적인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서는 영양 밸러스를 맞춰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생선인 고등어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 안성맞춤의 식단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고등어 다이어트가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

고등어를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때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등어는 예전부터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일반 가정집에서도 자주 먹는 음식입니다.

고등어는 회로도 먹을 수 있지만 대체로 구워 먹습니다. 최근에는 대형 마트에는 맛있게 구워져 나와 단순히 데우기만 하더라도 쉽게 고등어를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1)

 

높은 오메가-3 지방산 함량

고등어는 뇌 기능, 염증 감소, 심장 건강 증진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고등어의 오메가-3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또한 암, 관절염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건강상의 혜택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병 위험 감소

고등어를 먹으면 오메가-3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질환의 두 가지 주요 위험 요소인 혈압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등어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다이어트 할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고등어를 추천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음

단백질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영양분입니다. 고등어는 근육을 만들고 회복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또한 고등어의 단백질을 통해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식단의 양을 조절하는 데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낮은 칼로리

고등어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 감량이나 건강한 체중 유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고등어 100g에는 205칼로리만 포함되어 있어 균형 잡힌 식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는 대부분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구워 먹지만, 오븐을 통해 구우면 식용유를 사용하지 않아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고등어구이를 할 때도  요리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활용하면 더욱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

고등어 다이어트를 통해 비타민 D, 비타민 B12, 셀레늄 및 마그네슘을 포함한 여러 가지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D는 강한 뼈와 건강한 면역 체계에 필수적입니다.

셀레늄은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이며 마그네슘은 건강한 근육과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우울증 증상 개선에 도움

고등어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기분을 개선하고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보충제는 다이어트를 하며 발생한 우울증과 불안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 외의 꽁치, 참치, 연어 등의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이러한 이점을 공통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뇌 기능 향상에 도움

오메가-3 지방산은 또한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포함한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와 기타 생선을 먹으면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뇌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어 다어어트를 돕습니다.

단기적인 다이어트가 아니라 일생에 걸쳐 건강한 체중 유지를 하고 싶다면 고등어가 이와 같은 효과가 더욱 강조됩니다.

 

눈 건강 지원

고등어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에만 탁월한 이점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달리기나 등산 등의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시력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고등어는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비타민 A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A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황반 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상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항염증 식품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및 셀레늄을 포함하여 항염증 특성을 가진 여러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체중의 증가와 관련이 있으므로 고등어와 같은 항염증 식품을 섭취하면 이러한 상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개선에 도움

다이어트에서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충분한 숙면의 보장입니다. 하지만 많은 현대인은 수면 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죠.

고등어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에 필수적인 비타민 B6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고등어와 같이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수면의 질과 수면 시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좋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건강을 개선하고 예쁜 외관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선 건강한 피부가 뒷받침 되어주어야 하죠.

고등어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등어는 또한 피부에 중요한 비타민 E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고등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

오메가-3와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고등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연어와 다른 등푸른생선입니다.

특히 연어는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만약 생선을 먹는 것에 부담감이 느껴지면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를 드셔보시는 것도 좋은 방안 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