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체지방률 몇 퍼센트가 좋을까요? 7가지 방법

남자 체지방률 몇 퍼센트가 가장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먹는 것에 비하여 운동량이 부족하면 체지방률이 증가할 수 있어요.

몸이 무겁고 배 주위에 뱃살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체지방률이 증가하고 있는 증거에요. 남자 다이어트를 해서 체지방률을 줄이는 것이 건강을 개선하고 탄력이 있는 몸을 만들 수 있어요.

 

남자 체지방률

남자 체지방률은 체중에서 차지하고 있는 지방의 비율이에요. 눈으로 체지방률을 예상할 수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인바디로 체지방률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어요.

인바디로 체지방률을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계산법으로 체지방률을 알 수 있어요. (1)

  • 체지방량 = 체중 – 제지방량
  • 제지방량 = (1.10 * 체중 kg) – (128 * (체중 kg제곱 / 키 cm제곱)

 

정상적인 체지방률

정상적인 남자 체지방률은 연령대별로 다음과 같아요.

  • 15세~17세: 9%~23%
  • 18세~39세: 11%~21%
  • 40세~59세: 12%~22%
  • 60세 이상: 15%~25%

체지방률을 측정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연령대별로 정상 범위에 속한다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체지방률이 정상 범위보다 많으면 대사 증후군인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고지혈증, 고혈압 등과 같은 질병의 위험이 높아져요.

체지방률이 적은 것도 건강에 좋지 않지만 너무 많게 되면 비만 및 대사 증후군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상 체지방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체지방률 별 특징

남자 체지방률 별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개인마다 체지방률 별 특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되어요.

체지방률 7% 이하

체지방률이 7% 이하는 피트니스 선수, 운동 선수, 프로필 사진을 찍기 위해 적합해요. 평균적인 남자한테는 너무 적은 체지방률이에요.

하지만 근육이 가장 잘 보이고 사진을 찍을 때 좋은 체지방률이에요.

체지방률 10~12%

평균적인 남자 체지방률 보다 적은 것이 특징이에요. 주로 운동 선수에게 적합한 체지방률이고 근육이 선명하게 보여요.

운동을 해서 체지방을 적게 만들어 몸의 근육을 더 잘 보이고 싶을 때 적당한 체지방률이에요.

체지방률 13%~16%

다이어트를 해서 체지방을 빼고 근력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리면 가장 보기 좋은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체지방률이에요. 꾸준한 식이 요법과 운동을 해서 유지할 수 있어요.

가장 복근이 선명하게 잘 보이고 옷을 입을 때 외모의 변화를 줄 수 있어요.

체지방률 20%~24%

보통의 남자 체지방률이에요. 배가 많이 나오지 않고 근육이 선명하지 않지만 건강을 유지하는데 적합한 체지방률이에요.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식단을 조절해야 평균적인 체지방률을 유지할 수 있어요. 체지방률이 24%가 넘어가게 되면 과체중이 되는 신호이기 때문에 철저한 식단과 운동을 해야 해요.

체지방률 25%~30%

과체중이 될 수 있는 체지방률이에요. 통통해 보이고 약간의 뱃살이 있을 수 있어요.

운동과 식단을 병행해서 체지방을 빼는 것이 중요해요. 쉽게 비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 질환, 뇌졸증 등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어요.

체지방률 30% 이상

과체중 및 비만이 되는 체지방률이에요. 겉으로 보기에도 뱃살이 많고 허리 둘레가 두꺼운 것이 특징이에요.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다이어트를 해서 체지방률을 더 많이 낮추는 노력이 필요해요. 운동을 꾸준히 해서 체지방을 더 많이 빼야 해요.

 

야채를 식사 때마다 먹기

남자의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 때마다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아요. 야채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식욕을 떨어뜨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특징이 있어요.

식사 때마다 야채를 더 많이 먹고 탄수화물 음식 섭취량을 줄이세요.

 

살코기 많이 먹기

기름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를 식사 때 먹는 것이 남자의 체지방률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에요. 살코기는 담백한 맛과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요.

 

가공 식품 먹지 않기

가공 식품에는 설탕, 소금, 포화 지방이 첨가 되어 칼로리가 높고 쉽게 남자 체지방률을 증가 시킬 수 있어요. 가공 식품을 먹지 않는 것 만으로도 남자의 체지방률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뱃살이 많이 나오고 체지방률이 높을 수록 가공 식품을 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