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체지방률, 가장 이상적인 체지방률은? 5가지 방법

여자 체지방률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체지방률이 많을 수록 뱃살이 나와 보이고 과체중, 비만일 확률이 높아져요.

체지방률을 낮추어야 뱃살이 적고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어요.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자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탄력있는 몸매를 유지하고 날씬한 허리를 만드는 여자를 위한 체지방률 줄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여자 체지방률

여자 체지방률은 몸무게에서 차지하고 있는 몸 속 지방의 비율을 말해요. 여자 체지방은 눈으로 대략 예상을 할 수 있고 정확한 본인의 체지방률을 알고 싶으면 인바디로 측정하는 것이에요.

인바디가 없는 경우 체중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계산법으로 체지방률을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1)

  • 체지방량 = 체중 – 제지방량
  • 제지방량 = (1.07 * 체중 kg) – (128 * (체중 kg제곱 / 키 cm제곱)

 

정상적인 체지방률

정상적인 여자 체지방률은 연령대별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어요.

  • 14세~17세: 18%~35%
  • 18세~39세: 21%~34%
  • 40세~59세: 22%~35%
  • 60세이상: 23%~36%

체지방을 측정을 한 후 다음과 같은 연령대별로 정상 범위에 있다면 날씬한 몸매를 계속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체지방률이 정상 범위보다 적으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너무 마른 몸인 것이에요.

그러나 체지방률이 정상 범위보다 너무 높으면 과체중, 비만일 확률이 높고 제2형 당뇨병,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증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많아져요.

 

체지방률 별 특징

여자 체지방률 별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개인마다 체지방률 별 특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되어요.

체지방률 12이하%

여자 운동 선수의 체지방률은 약 12% 이하에요. 특히 보디빌더 선수의 경우는 12%보다 더 낮은 체지방률을 가지고 있어요.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여자 근육이 많이 생기지는 않아요. 하지만 체지방률이 12%보다 낮으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여성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아요.

체지방률 15%~19%

연예인, 모델, 프로필 사진을 찍을 때 적당한 체지방률이에요. 정상적인 체지방률보다 낮기 때문에 겉보기에 많이 말라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면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날씬한 체지방률이에요.

체지방률 20% ~ 24%

보통 평균적인 여자 체지방률이에요. 뱃살은 없고 허리 라인이 있고 보기 좋은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체지방률이에요.

꾸준한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지할 수 있어요. 어떤 옷을 입더라도 옷이 잘 어울리고 날씬한 몸을 만들 수 있어요.

체지방률 25% ~ 30%

가장 많은 체지방률이에요. 약간 배가 나와 보이지만 건강상으로는 문제가 없어요.

약간 통통해 보일 수 있지만 다이어트를 조금만 해도 체지방률을 충분히 낮출 수 있어요. 운동과 다이어트를 함께 병행을 하세요.

체지방률 35% 이상

과체중, 비만이 될 확률이 높은 체지방률이에요. 외모적으로 봤을 때도 통통한 것 이상의 몸이에요.

외모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체지방률이 40%가 넘어가면 비만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더 철저하게 계획해서 시작을 해야 해요.

 

공복 상태 유지하기

여자 체지방률을 이상적으로 만들고 싶으면 공복 상태를 유지하세요.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최대 12시간 정도 공복 상태를 유지하면 체지방률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늦은 저녁에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체지방이 쉽게 쌓일 수 있기 때문에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체지방률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에요.

 

수시로 물 마시기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이 여자 체지방률 줄이는 방법이에요. 물을 수시로 마실 수록 포만감이 좋아지고 신진 대사를 높여 더 많은 체지방을 뺄 수 있어요.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음식 섭취를 적게 해주는 물은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운동 꾸준히 하기

여자 체지방률 줄이고 싶으면 매일 운동을 꾸준히 하세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해도 좋아요.

중요한 것은 운동의 생활이에요. 운동을 습관적으로 해야 더 많은 체지방을 태우고 날씬한 여자 몸매를 만들 수 있어요.

헬스장에서 근력 운동을 해도 좋고 공원에서 가볍게 조깅을 30분 이상 하는 것도 체지방률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