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 12가지 한번에 정리하기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단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오늘 알려드릴 내용을 바로 활용해 보세요.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 추천

다이어트 식단을 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골라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빠른 시간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사용하면 요요 현상도 방지할 수 있죠.

아래의 팁을 통해 여러분만의 건강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 보세요.

 

구체적인 다이어트 계획 세우기

다이어트 계획은 실행 가능해야 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면 오랜 기간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성공할 것 같은 정도의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렇게 작은 성공을 반복해 나가다 보면 체중 감량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해보세요.

 

단백질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기

단백질 음식은 근육을 만드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이어트 식단에서는 절대 빠질 수 없습니다. 단백질 음식은 신체의 근육량을 늘려주고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 음식을 먹을 수록 신체에 근육이 많아 지게 되고 신진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살코기, 콩, 고등어, 오징어, 연어, 두부 등의 건강한 식재료를 통해 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채식하기

식물성 재료를 통해 식사를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동물성 지방 위주로 섭취를 하게 되면 각종 성인병에 노출될 뿐 아니라 살도 쉽게 찔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견과류, 통곡물 등 식물성 재료를 통해서도 균형 있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 채식은 좋지 않습니다.

동물성 영양분도 적절히 먹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로운 지방 줄이기

치킨과 같이 기름에 튀긴 음식에는 건강에 해로운 포화 지방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지방도 우리 신체가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해로운 포화 지방을 통해 이를 보충하는 것을 옳지 않습니다. 아보카도, 연어, 고등어,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을 통해 건강한 지방을 섭취해 보세요.

그리고 샐러드를 먹을 때 오메가-3 지방산이 듬뿍 함유된 올리브 오일을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비정제 탄수화물 음식 먹기

우리 주변에는 흰밥, 빵, 라면 등과 같이 정제되거나 가공된 탄수화물 음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제된 탄수화물은 신체의 혈당을 높여 체지방을 더 빨리 쌓이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는 가급적 현미, 귀리, 늘보리, 퀴노아 등과 같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에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등과 같은 영양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패스트푸드 먹지 않기

바쁜 생활을 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햄버거, 피자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를 먹는 일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는 간편하고 맛있기 때문에 자주 애용하게 되죠.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기피해야 할 대상입니다. 패스트푸드에는 트랜스지방과 나트륨, 설탕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하는 사람에게 유익하지 않은 성분이 가득한 것이죠.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패스트푸드 대신에 가급적 집에서 직접 만든 도시락을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계획되어 있는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도 중요한 다이어트 노하우 중 하나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의 경우 아침을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칼로리 제한 때문에 밥을 먹지 않았다고 안심하게 되죠.

그러면 배가 계속 고파서 점심에 과식을 하게 될 염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라면 계획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폭식하지 않고 천천히 먹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배고픔을 참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를 할 때가 되면 식욕을 자제하지 못하고 과식,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가 고프다고 해서 식사할 때 과식, 폭식을 하는 습관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밥을 먹을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서 식사 시간을 길게 해야 합니다.

과식, 폭식을 하게 되면 자신이 먹어야 할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칼로리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죠.

 

자기 전에 먹지 않기

자기 전 2~3시간 전에 야식을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우리 신체는 자는 동안 소화 활동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야식으로 먹은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들이 체지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야식을 먹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라도 야식으로 먹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먹지 않기

밥을 먹을 때 답답한 우리 속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탄산음료에는 설탕보다 더 단 맛의 액상과당이 포함돼 있습니다. 액상 과당은 일반 설탕에 비해 더욱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되죠.

이러한 당분이 우리 신체에 흡수되게 되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우리의 몸은 체지방이 쌓이기 좋은 환경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장기적인 다이어트 계획에 실패할 수 있죠.

다이어트 식단에 당분이 들어간 음료를 모두 제외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금주하기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 식단 짜는 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처음부터 술을 즐겨 드시지 않은 분이라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술을 즐겨 드셨던 분이라면 다이어트 기간 동안에는 금주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술 마실 때 안주를 먹지 않더라도 술에는 생각보다 높은 비율의 칼로리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술을 먹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 목표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음식 저울을 자주 사용하기

다이어트 계획을 체계적으로 작성을 했다면 꾸준히 실천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눈으로 대략적인 양만 측정하는 것보다는 음식 저울을 통해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식사를 할 때마다 매번 음식량을 측정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단의 성공을 위해서는 필요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