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제로 콜라, 과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

다이어트 제로 콜라 도움이 될까요?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콜라, 사이다처럼 단 맛이 강한 탄산 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가 있어요.

제로 콜라는 설탕을 대체 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가 들어 있어요. 일반 콜라, 사이다를 마시는 것과 같은 단 맛을 느낄 수 있으면서 칼로리는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요.

 

다이어트 제로 콜라 도움이 될까?

가끔씩 마시는 제로 콜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제로 콜라의 영양 정보를 보면 칼로리가 제로로 표시 되었지만 실제로는 약간의 칼로리가 포함 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제로 콜라는 칼로리가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많이 마신다고 해서 체중이 증가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제로 콜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어도 인공 감미료 때문에 많이 마시면 몇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1)

 

제로 콜라의 인공 감미료

제로 콜라에는 단 맛이 강한 인공 감미료가 첨가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일반 설탕의 최대 200배의 단 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가 첨가 되어 있고 칼로리는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에요.

제로 콜라는 일반 콜라, 사이다를 마시는 것과 같은 단 맛을 느낄 수 있지만 식후 혈당을 거의 올리지 않아 다이어트 할 때 안심하고 마실 수 있어요.  하지만 제로 콜라의 인공 감미료는 아직까지도 건강에 좋다 나쁘다로 의견이 있고 현재도 진행중이에요.

 

제로 콜라의 영양 성분

제로 콜라는 인공 감미료, 카라멜 색소, 향료, 카페인, 탄산 등이 들어 있어요. 그리고 제로 콜라는 칼로리가 거의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없으며 영양까지 없는 것이 특징이에요.

제로 콜라는 아주 약간의 칼로리, 나트륨, 탄산, 인공 감미료만 들어 있는 탄산 음료에요. 하지만 제로 콜라에는 약간의 카페인이 첨가 되어 있기 때문에 늦은 오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되어요.

 

다이어트 할 때 효과적

다이어트 제로 콜라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제로 콜라에는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가 첨가 되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거의 없어 마셔도 체중이 증가하지 않고 다이어트에 좋아요.

하지만 제로 콜라에는 인공 감미료가 들어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몇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식욕 증가에요.

제로 콜라만 마셨을 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음식과 함께 마셨을 때 식욕이 증가가 되어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하면서 제로 콜라를 마시면 더 많은 음식을 먹어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어요.

제로 콜라는 분명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식사와 함께 하면 오히려 식욕이 증가하여 더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단점이 있어요.

 

당뇨 관리에 효과적

제로 콜라는 설탕을 대체 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가 첨가 되어 당 분 및 칼로리가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에요. 당뇨 관리를 할 때 단 맛의 탄산 음료가 마시고 싶으면 제로 콜라가 훌륭한 대체 식품이에요.

제로 콜라를 마신다고 해도 혈당이 거의 올라가지 않고 당뇨 환자의 단 맛을 해소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과체중,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짐

다이어트 제로 콜라를 너무 자주 마시게 되면 오히려 과체중,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그 이유는 제로 콜라에 첨가된 인공 감미료 때문이에요.

제로 콜라에 첨가된 인공 감미료 섭취가 늘어날 수록 음식에 대한 갈망인 식욕이 증가하여 과체중, 비만 위험이 증가해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제로 콜라를 가끔 마시면 좋을 수 있지만 과할 정도로 물대신 마시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과체중, 비만이 될 위험이 높아져요.

일반 콜라, 사이다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다이어트 할 때는 안마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콜라, 사이다처럼 단 맛이 강한 탄산 음료를 마시고 싶으면 확실히 제로 콜라가 도움이 되어요.

단, 제로 콜라를 가끔 한 잔 정도 마신다는 가정을 한다면요.

 

제로 콜라를 마시면 살이 찐다는 이유

다이어트 제로 콜라를 마시면서도 살이 찐다는 경우가 있어요. 그 이유는 제로 콜라에 있는 인공 감미료인 아스파탐, 스크랄로스 때문이에요.

이러한 제로 콜라의 인공 감미료를 자주 섭취할 수록 체중 증가, 우울증, 불안, 알레르기, 두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오히려 인공 감미료는 설탕보다 더 해롭고 과체중, 비만, 대사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어요.

 

단 음식을 더 먹고 싶어짐

다이어트 제로 콜라에 첨가된 인공 감미료의 부작용 중 하나는 단 음식을 더 먹고 싶어지는 것이 있어요. 제로 콜라의 인공 감미료는 신진 대사를 방해하고 설탕 음식을 더 먹고 싶어지게 해서 체중 증가를 촉진한다고 해요.

그리고 제로 콜라를 물처럼 자주 마시면 단 음식을 더 먹게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음

장 건강을 생각한다면 제로 콜라를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제로 콜라에 첨가된 인공 감미료는 장 내의 미생물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제로 콜라는 칼로리 섭취 증가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에 변화를 줄 수 있어요. 과체중, 비만을 막게 하는 장내 세균에 나쁜 영향을 줘서 건강에 좋지 않아요.

 

치아 문제가 생길 수 있음

콜라, 사이다와 마찬가지로 제로 콜라를 마시면 치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제로 콜라에는 인산이 함유되어 치아 바깥층인 법랑질을 손상 시키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제로 콜라를 장기간 마시게 되면 치아 손상 뿐만 아니라 충치까지 유발 될 수 있어요.

 

위 역류 현상이 생길 수 있음

제로 콜라를 많이 마실 수록 위에 자극을 더 많이 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위가 안좋을 때 제로 콜라를 마시면 오히려 위 역류 현상이 생겨 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위 건강을 위해서라도 제로 콜라와 같은 탄산 음료를 마시지 않거나 적게 마시는 것이 좋아요.

 

뼈의 칼슘 흡수를 방해함

제로 콜라를 물처럼 자주 마시면 뼈가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어렵게 해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그 이유는 제로 콜라에 첨가된 카페인 때문이에요.

제로 콜라의 카페인은 뼈가 정상적으로 칼슘을 흡수하게 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제로 콜라 마시면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

다이어트 제로 콜라는 가끔씩 마신다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해요. 하지만 다이어트 하면서 단 맛이 갈망하면서 제로 콜라를 자주 마시게 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대한 득보다 실이 더 많아져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면서 제로 콜라를 마시게 된다면 다름 음식을 먹으면서 마시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제로 콜라 대신 천연 감미료가 첨가된 스테비아 음료수, 꿀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더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