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생 다이어트 식단 7가지, 한달 식비 아끼기

자취생 다이어트 식단은 짜기 까다롭습니다. 음식을 대량으로 구매하지도 못하고,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을 찾기도 쉽지 않죠.

하지만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 설명해드릴 몇 가지 팁을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자취생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법

자취생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것은 일반 가정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체로 자취생은 혼자 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식재료를 준비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요리할 때도 소량으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식단을 구성해 보세요. (1)

 

단순하게 구성하기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세요.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데 결코 부족함은 없습니다. 재료가 5~7개 이하인 다이어트 레시피를 찾아보세요.

다이어트 식단인 만큼 오히려 재료가 적게 들어가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만을 위해 요리를 할 수 있어 더욱 건강하죠.

 

남은 음식 활용

건강한 식단을 짜려고 할 때 남은 음식은 활용도가 높습니다. 특히, 꾸준히 다이어트를 위해 노력한 사람은 냉장고에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이 가득하죠.

만약 유통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재료가 있다면, 미리 요리를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요리를 해두고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죠. 그러면 시간을 절약해 다이어트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미리 식사 준비하기

한 주 동안 내가 무엇을 먹을지 미리 계획을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러면 장을 보러 매 끼니 마다 갈 필요가 없습니다.

매번 내가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죠. 그러면 한 번 요리하여 오랫동안 먹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건강 밸런스에 맞는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 이를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재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자취생들은 먹다 남은 재료가 냉장고에서 버리는 경험을 많이 할 것입니다. 다이어트 중이니 많이 먹지도 못하죠. 그럴 경우에는 자신만의 다이어트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냉장고에 있는 재료들은 꽤 그 조합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매번 다른 과일과 채소, 저지방 고기를 이용해 먹으면 지루하지 않은 식단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간식 포함하기

간식은 하루의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또한 식사 시간에 과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좋은 방안이 되기도 하죠.

신선한 과일, 채소, 요거트, 견과류와 같이 칼로리가 낮고 영양분이 풍부한 간식을 선택해 보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재료 많이 두기

건강한 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으면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기 더욱 수월합니다. 냉장고에 건강에 해로운 소스나, 고지방 가공식품은 지금 다 버리세요.

그리고 그 자리에 채소와 과일, 통곡물, 건강한 단백질 등을 채워 넣으세요. 그러면 무엇이 먹고 싶더라도 건강한 것으로 먹게 될 것입니다.

 

건강한 대체물 찾기

조리법에서 간단한 대체물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칼로리와 건강에 해로운 재료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흰밥 대신에 현미밥 같은 것을 먹는 것이죠. 혹은 샌드위치를 먹을 때 케첩 대신 스리라차 소스를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유지하려면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 점점 더 건강한 습관을 일상에 적용해 보세요.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면 동기 부여를 유지하고 다이어트를 순조롭게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취생이 다이어트를 할 때 먹기 좋은 음식

자취생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어떤 재료를 활용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재료를 활용하여 레시피를 만들어보세요.

다양한 조합을 통해 매번 신선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볼 수도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건강한 식단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체 영양 밸런스도 챙길 수 있죠.

 

현미

현미는 다이어트를 하며 부족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해줍니다. 또한 많은 양의 섬유질을 제공해 소화 기능을 돕기도 합니다.

현미를 그냥 먹기 쉽지 않으면 현미밥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연어

연어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맛있고 영양가가 있어 인기가 많은 재료입니다.

최근에는 냉동되어 판매되는 연어 필렛이 있습니다. 냉동실에서 꺼내 그냥 구워 먹기만 하면 돼서 보관도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관리가 어려운 자취생들에게 추천합니다.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을 구워 먹거나 삶아 먹으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과적이죠.

그냥 먹기 맛없다면 샐러드나 샌드위치와 함께 먹으면 담백하고 맛있는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닭 가슴살도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제품이 있어 간편히 즐길 수 있습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슈퍼푸드로 유명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죠.

다이어트하는 사람들도 간식으로 식단에 추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량 이상을 먹으면 오히려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특유의 브로콜리 맛을 싫어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럴 경우 찌거나 볶아 먹으면 비교적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혹은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더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