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콜레스테롤 오해와 진실 5가지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가 무엇인지 알려드립니다. 계란은 영양의 보고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좋은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을 한 후 계란을 먹으면 근육을 회복 시켜주고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계란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계란을 먹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까요?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를 풀어 보겠습니다.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

계란은 다른 음식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높은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다이어트 중 발생할 수 있는 근손실을 예방해주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 배고픔을 적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란이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는 말을 한 번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는 계란 노른자 때문일 것입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영양이 가득하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계란 노른자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는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기 때문에 오히려 심장 건강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에 해롭다는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는 잘못된 것입니다.

계란 노른자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 빼는 법, 어렵지 않아요.

 

계란 콜레스테롤은 영향을 주지 않아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계란을 먹어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계란 1개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약 210mg이며 대부분이 계란 노른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말하기를 하루에 성인이 필요한 콜레스테롤 권장량은 약 300mg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계란 2개만 먹어도 콜레스테롤 권장량이 넘기게 됩니다.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가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계란 2개만 먹어도 콜레스테롤 권장량이 넘어가서 건강에 해롭게 될까요?

아닙니다. 계란은 마음껏 먹어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영향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계란 노른자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 때문입니다.

레시틴은 유화제 역할을 하며 계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신체에 흡수되지 않게 도와주며 체외로 배출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계란 노른자의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건강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중 지질 성분은 체내 밖으로 배출을 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혈관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 빼기, 운동 만이 답일까?

 

계란 노른자는 건강에 좋아요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중에 계란을 식단에서 제외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 전후 또는 다이어트 하면서 계란 노른자까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까봐 계란 노른자를 빼고 먹지 않아도 됩니다.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는 계란 노른자 때문입니다.

그러나 계란 노른자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아닌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계란 노른자는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 때문에 계란 노른자를 빼고 먹지 마세요. 계란 콜레스테롤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너무 걱정이 된다면 하루에 계란 노른자를 3개까지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 빼는 법, 어떤 것이 좋을까?

 

계란을 하루에 몇 개를 먹어야 할까요?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를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란은 다이어트 및 운동 하는 사람에게 최고의 음식입니다.

그렇다면 계란을 하루에 몇 개 먹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마다 성별, 연령, 식사량 및 운동량 등에 따라 하루에 먹을 수 있는 계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에 5~10개 이내의 계란을 먹는 것이 낫습니다. 하루 동안 10개 이내의 계란을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체질부터 바꾸는 다이어트 방법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계란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계란은 신체에 필요한 8가지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 하루 동안 필요한 단백질의 양은 체중 1kg에 약 0.8~1.2g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 70kg의 성인 남성인 경우 신체 활동이 많다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은 약 80g정도 필요합니다. (1)

하지만 하루 동안에 계란을 10개 먹는 것은 쉽지 않고 질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란을 많이 먹어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은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란 대신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칠면조 가슴살, 우유, 두유 및 콩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계란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고 생각이 된다면 하루에 노른자를 3개 이내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이 스트레스라면? 복부 지방에 좋은 음식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란은 건강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며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계란 1개에는 약 6.5g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칼로리가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주어 식욕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계란의 칼로리는 대부분이 노른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로리를 더 많이 낮추고 싶다면 계란 노른자를 제외하고 먹는 것이 나은 방법입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 빼는 법, 가장 효과적인 것은?

 

살을 빼는데 좋아요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많은 것 뿐만 아니라 신진 대사를 높여 체지방을 태워 살을 빼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운동 후 계란을 먹으면 단백질을 신체에 빠르게 공급해주고 근육 회복 및 근육량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계란은 탄수화물 음식보다 열 효과가 높기 때문에 신체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만듭니다. 다이어트 하면서 계란을 먹는 것은 체지방을 태우고 살을 빼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더 읽어보기: 굶지 않는 다이어트, 살빼고 싶다면?

 

신진 대사를 좋아져요

운동을 하기 전에 계란을 먹으면 운동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란은 열 효과가 높기 때문에 신진 대사를 좋게 하여 운동을 더 효과적으로 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계란은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신체에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신진 대사를 높이고 체지방을 태우며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계란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간단하게 뱃살 빼는 다이어트 방법은?

 

가격이 저렴합니다

계란은 다른 다이어트 음식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식단에 계란을 더 많이 포함해야 합니다. 계란은 다른 다이어트 음식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요리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살을 빼는데 좋으며 근육량을 늘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더 읽어보기: 나의 다이어트 후기, 뱃살 쉽게 빼는 법

 

결론

계란 콜레스테롤 오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계란 콜레스테롤은 오히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많이 먹는다고 해서 신체에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계란을 사용하여 다양한 다이어트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계란을 포함하여 건강하게 살을 빼세요.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