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6가지 방법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마세요. 뱃살이 나왔다면 어느 부분이 내장지방인지 피하지방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복부 지방이라고 불리며 복강 내의 장기에서 발견이 됩니다. 그리고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내장지방 및 피하지방은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및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방법과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내장지방은 무엇?

일반적으로 내장지방은 복부 내의 지방을 말합니다. 복강 내부에 있으며 내부 장기에 둘러 싸여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본인의 뱃살이 윗부분에 유난히 나온 것처럼 보이면 내장지방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중에서 어떤 지방이 더 해로울지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내장지방이 많은 것이 건강에 더 좋지 않습니다. 내부 장기에 쌓인 지방이기 때문에 몸의 염증을 일으키고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및 특정 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읽어보기: 잠자기 전에 복부 지방을 태우는 방법은?

 

피하지방은 무엇?

내장지방은 복강 내의 장기에 둘러 쌓인 지방이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거나 손으로 만질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쌓인 지방이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주로 아랫배가 많이 나왔다면 피하지방이 많다는 것입니다. 피하지방이 많은 사람일 수록 과체중 및 비만일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리 둘레가 정상 수치를 벗어났다면 피하지방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일반적으로 피하지방이 내장지방보다 건강에 덜 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피하지방이 많으면 과체중 및 비만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몸 안의 염증 수치를 높여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피하지방 태우는 좋은 방법은 무엇?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방법?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장지방은 눈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배가 나온 모양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하지방은 눈으로 보이고 손으로 뱃살을 잡았을 때 물렁한 느낌이 납니다. 또한 앉아 있을 경우 내장지방은 뱃살이 접히지 않고 뱃살이 윗부분이 튀어나온 것이 특징입니다.

피하지방은 앉아 있을 때 뱃살이 여러 부분이 접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은 뱃살 윗부분이 나오지 않았지만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률이 높다면 내장지방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더 읽어보기: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내장지방 피하지방 태우는 방법

 

내장지방 피하지방 특징은?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방법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장지방은 복강 내에 장기에 많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기에 둘러 쌓인 지방이기 때문에 몸에 여러가지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쌓이기 때문에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손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 본인이 과체중일 경우 내장지방 뿐만 아니라 피하지방이 많을 수 있습니다.
  • 젋은 여성의 경우는 허벅지와 엉덩이에 피하지방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령이 높아질 수록 피하지방에서 내장지방이 더 많이 쌓이게 됩니다.
  • 성인 남성의 허리가 35인치, 여성의 경우 33인치가 넘어가면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은 윗배가 나오면 내장지방, 아랫배가 나오면 피하지방입니다.

더 읽어보기: 내장지방 피하지방 없애는 다이어트 식단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생기는 원인은?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하지만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평소의 불규칙한 식습관, 잦은 회식, 기름진 음식 및 다이어트 실패 등이 있습니다. 내장지방 피하지방은 모두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해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많아질 수록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및 만성 대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피하지방 없애는 방법은?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을 하기 위해서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눈에 보이면 피하지방, 보이지 않으면 내장지방입니다. 그리고 내장지방 피하지방 없애는 방법은 서로 다릅니다.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건강에 더 좋지 않지만 없애는 것은 더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내장지방을 없애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빠지는 것이 내장지방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칼로리를 태울때 내장지방부터 먼저 연소 될 수 있습니다. 장기 내에 둘러 쌓인 것이 내장지방이기 때문에 지방의 분해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또한 술과 야식만 하지 않아도 내장지방을 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하지방은 내장지방보다 없애는 것이 어렵습니다.

장기간으로 다이어트 식단 및 운동을 병행해야 피하지방을 없앨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을 없애기 위해서는 내장지방을 없애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더 읽어보기: 남자가 여자보다 지방 태우는 것이 어렵다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세요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을 하고 없애기 위해서는 식단에 탄수화물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 만으로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식사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너무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

평소 식단에서 약 30% 정도만 탄수화물 음식을 줄이세요. 탄수화물 섭취를 약간만 줄여도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세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과 반대로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눈으로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였다면 식단에 단백질 음식을 더 많이 포함하여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야 합니다.

단백질은 신진 대사를 높여서 체지방을 더 많이 태워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체질량 지수를 낮추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식단에 더 많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및 우유 등의 단백질 음식을 포함하세요.

더 읽어보기: 근손실 없이 복부 지방 태우는 방법

 

물을 수시로 마시세요

물을 수시로 마셔서 수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는 것이 내장지방 피하지방 없애는 방법입니다.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물을 수시로 마셔서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야 합니다.

물을 마실 수록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500ml 마시면 일반적으로 신진대사가 약 20~30% 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하루에 물을 2리터만 마셔도 내장지방 피하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물을 마시는 것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큰 효과를 얻는데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지방 태우기,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설탕을 적게 섭취하세요

설탕 섭취를 적게만 하여도 내장지방 피하지방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설탕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쉽게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쌓이게 만듭니다.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이 된다면 식단에 설탕을 제거해야 합니다.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먹을 수록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설탕 대신 감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스테비아 또는 알룰로스가 설탕을 대체하는데 인기가 많습니다. 칼로리가 없고 단 맛이 강하기 때문에 설탕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을 확실하게 태우는 방법은 무엇?

 

결론

눈으로 쉽게 내장지방 피하지방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만져 지는 것은 피하지방이고 그렇지 않다면 내장지방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장지방은 마른 사람에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으로 내장지방 피하지방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