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단식 다이어트, 쉽게 하는 7가지 방법

물단식 다이어트는 최대 3일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물을 마시는 방법 입니다. 음식 섭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체중 감량은 될 수 있지만 건강에 괜찮다고 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러번 물단식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물단식 다이어트를 선택할까요?

단기간에 가장 많은 체중을 감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요 현상이 쉽게 찾아 올 수 있고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단식 다이어트는 무엇일까요?

현재 이 다이어트 방법은 명상과 웰빙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물단식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최대 3일 동안 물 대신 음식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다이어트 방법을 할 때 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직 없습니다. 의학적인 조언에 따르면 음식 없이 물만 마시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 1일에서 3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더 많은 체중 감량을 위해서 7일 이상 물단식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장기간으로 하게 되면 본인에게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안전하게 물단식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더 읽어보기: 요요 없이 단기간에 살빼는 방법

 

차가운 물을 마시지 마세요

차가운 물을 많이 마시지 마세요. 매일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게 되면 몸을 차갑게 하여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플 때마다 수시로 물을 마시세요.

그리고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에서 식사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빨리 살빼는 방법이 뭐 없을까요?

 

3일 이내에 끝내세요

물단식 다이어트는 3일 이내에 끝내야 합니다. 최대한 짧은 기간으로 설정하고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건강을 해치지 않고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음식 섭취를 하지 않고 물만 마시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 읽어보기: 단기간 살빼기 효과적으로 시작하기

 

저혈당이 올 수 있어요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이어트 결과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사람의 경우는 변비가 심해지고, 탈수 증상을 경험하기 합니다.

또한 추위를 쉽게 느끼고 어지러움과 극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저혈당의 증상입니다.

물단식 다이어트는 저혈당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하는 사람의 경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이 고민이세요? 확실한 뱃살 빼는 방법은?

 

체중이 원래대로 금방 돌아가요

물단식 다이어트의 가장 큰 단점은 음식을 섭취하면 원래 체중으로 금방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웨딩 촬영, 운동 선수 프로필 사진 등과 같은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는 사람 외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단기간 살 빼기, 요요 걱정 이제 그만!

 

현실적인 목표가 필요해요

현실적인 목표 없이 무조건 시작하지는 마세요. 1일에서 3일 내로 물단식 다이어트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체중 감량 목표가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너무 많은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시도하지는 마세요. 요요 현상이 금방 오기 때문에 특별한 목표 없이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 빼는 방법, 운동이 필요할까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세요

본인의 건강 상태와 체질량 지수를 알고 나면 물단식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사람의 경우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가장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과 식이 요법을 권장해줄 수 있습니다. (1)

그리고 모든 사람마다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음식 없이 물로만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더 읽어보기: 직장인의 운동 없이 살빼는 방법

 

배고플 때마다 물을 마시세요

아침에 눈을 뜨지마자 물을 마시면서 하루를 시작하세요. 그리고 배가 고플 때마다 수시로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세요.

굶주린 배를 물로 채워야 합니다. 또한 수시로 물을 마셔야 포만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가 없이 물 만 마시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쉽게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읽어보기: 일주일만에 5kg 감량하는 살빼기 방법

 

물단식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

특정 질병에 대한 위험이 있는 경우 물단식 다이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위험 요소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는 경우
  • 혈압이 높은 경우
  •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 식후 혈당 관리가 안되는 경우
  • 과체중 및 비만인 경우

이러한 경우에 물단식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 3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신체는 지방을 태우기 시작합니다.

단기간에 체중 감량의 효과를 얻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특정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건강하게 살을 빼는 빼는 다이어트 방법은 식단과 운동을 장기간 하는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 단기간 살빼기, 성공하는 팁은?

 

안전하게 하는 방법

물단식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한 후 결정을 하세요. 3일 이내에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지만 결코 건강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3일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담당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연령이 높거나 18세 미만 및 저체중인 경우에는 시도하면 안됩니다. 다음과 같은 사람의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 저체중인 경우
  • 섭식 장애가 있는 경우
  • 심장병
  • 제1형 당뇨병
  • 저혈압
  • 두통이 심한 경우

더 읽어보기: 뱃살 빼기, 제대로 효과보는 방법은?

 

다이어트 시작 전에 필요한 것들

물단식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휴가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량을 최대한 줄여야 하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일 이상 휴가를 내고 집에서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최대 7일 동안 편안하게 집에서 다이어트를 하세요.

만약 물단식 다이어트를 한 적이 없다면 24시간 동안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3일 이상 하게 된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 후에 결정을 해야 합니다.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여러가지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먼저 필요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끝나자마자 음식을 급하게 먹지 마세요. 죽이나 미음처럼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난 후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끝난 후 음식을 천천히 조금씩 먹어야 하고 물을 수시로 많이 마시세요.

더 읽어보기: 단기간 살빼기 식단하면 될까요?

 

결론

물단식 다이어트는 짧은 기간에 많은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많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이어트 시도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 섭취를 하지 않고 최대 3일 동안 물을 마시기 때문에 탈수 증상 및 저혈당 증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담당 의사의 지도하에 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수시로 마셔서 배고픔을 줄여야 합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