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어서 다이어트 하면 정말 살이 빠지는 것이 맞아요?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왜 건강에 안좋은지 알려드릴께요. 살을 더 빨리 빼기 위해 식사를 건너뛰거나 굶는 것은 체중 감량이 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다이어트가 끝나면 바로 요요 현상이라는 부작용이 온다는 것을 아셔야 해요. 굶는 동안에는 체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더라도 그 후에는 체중이 다시 늘어나는 경향이 있어요.

굶어가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굶어서 다이어트 하면 왜 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해요. 식사를 자주 건너뛰거나 굶게 되면 영양분 부족으로 인해 신체 기능이 저하가 되고 면역력이 약해져요.

그리고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이 부족하다 보니 우울증, 만성 두통, 불면증, 빈혈 등의 증상이 유발 되어요. 또한 굶는 동안에 체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더라도 그 후에는 다시 예전보다 더 많은 체중이 늘어가는 경향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굶는 것은 결코 권장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다이어트를 할 때 굶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나쁜 영향을 주게 되는지 이 글에서 확인하세요. (1)

 

일시적인 체중 감량

굶는 것은 일시적으로 체중을 감량 시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예전의 체중보다 더 많이 증가할 수 있어요. 굶는 것으로 인해 체중 감량이 되는 것은 대부분 몸 안의 수분이 빠져나가고 근육을 잃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무조건 굶는 것만으로 체중을 감량시키는 것은 어려워요.

 

일시적인 체지방 감량 효과

굶으면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일시적인 체중 감량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굶는 동안에 체지방이 감량되더라도 근육량까지 함께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요.

따라서 체지방 감량을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하고 싶으면 무조건 굶는 것보다 균형잡힌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을 함께 해야 해요.

 

근육량 감소

다이어트를 할 때 굶게 되면 근육량을 감소 시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근육이 많을 수록 체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굶는 것은 근육량을 줄게 만들면서 신진 대사 속도를 느리게 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더 쉽게 쌓일 수 있어요.

 

영양 결핍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심각한 영양 결핍을 초래할 수 있어요. 굶는 동안에는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 받지 못해 여러가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근육량이 감소가 되고 신진 대사 속도가 느려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느려진 신진 대사 속도

다이어트 하면서 자주 굶는 것은 신진 대사 속도를 느리게 하는데, 이는 체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신진 대사 속도가 느려지면 우리의 몸은 체지방을 더 보유할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하는 속도 느려져요.

 

더 많은 스트레스 증가

굶는 것은 더 많은 스트레스 증가를 초래할 수 있어요. 굶는 동안에 몸은 기아 상태로 인식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분비가 되어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은 체지방을 쌓이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근육량 감소와 신진 대사 속도 저하를 초래할 수 있어요.

 

굶지 않고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노하우

다이어트를 위해 굶는 것은 건강에 해로운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요요 현상 때문에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굶지 않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배고픔을 느끼지 않고 요요 현상 없이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노하우는 다음과 같아요.

 

영양의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영양의 균형이 골고루 잡혀 있는 다이어트 식단이 필요해요.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단이란 칼로리는 낮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해요.

이를 위해서는 채소, 과일, 살코기, 계란, 현미, 통밀 등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야 해요. 또한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씹어 먹고,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과식을 하거나 급한 마음에 빠르게 식사를 하게 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어 체중 증가가 될 수 있어요.

 

칼로리 낮은 음식을 섭취하기

굶지 않고 포만감 있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에요.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 위주의 다이어트 식단과 근육량 증가를 위해 계란, 닭가슴살, 돼지고기 등을 잘 챙겨 먹어야 해요.

하지만 요리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해서 먹기 편한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는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어요. 이러한 음식을 자주 섭취할 수록 칼로리 증가로 인해 체중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이에요.

 

굶지 않고 적당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기

굶지 않고 적당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 노하우에요. 굶게 되면 배고픔으로 인해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어 과식을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주 굶는 것보다 적당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체중 관리를 더 쉽게 할 수 있어 권장해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다이어트 부작용인 요요 현상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에요.

 

꾸준히 유산소 운동하기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하고 싶으면 식사 후 1시간 뒤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에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 굶지 않더라도 체중 감량이 가능해요.

내 몸에 맞는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세요. 추천하고 싶은 유산소 운동으로 빠르게 걷기, 가볍게 조깅하기, 실내 자전거 타기 등이 있어요.

그리고 일주일에 3~5회, 1회 30분 이상, 중강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해야 체지방을 더 빨리 태울 수 있어요. 유산소 운동의 강도를 천천히 올려가면서 심장 기능을 좋게 하고 폐 기능을 높여보세요.

 

다이어트에 중요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건강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잠을 많이 잘 수록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진 대사를 올리는데 효과적이에요.

반대로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가 되어 식욕이 증가하고 신진 대사가 저하되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식습관, 운동이 다이어트에 중요하지만 수면 역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