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 관리 13가지 꿀팁 궁금하지 않으세요?

우리는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체계적인 다이어트 식단 관리를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쉽고 간편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몇 가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식단에 적용해 꾸준히 실천하면 건강한 다이어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다이어트 식단 관리하는 방법

다이어트 식단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이고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어 내는 것은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간편하게도 영양을 고려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를 고려한 나만의 최적의 다이어트 식단을 찾아 나가세요.

꾸준히 다이어트 식단을 지키면서 실천을 하다보면 차츰 원하는 체중 감량 목표에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1)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기

다이어트 식단 계획을 세울 때 식사를 가끔씩 생략하는 것은 결코 긍정적인 행동이라 볼 수 없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균형 잡힌 아침 식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공복 상태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위해 영양이 골고루 포함된 충분한 식사를 권장합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기

다이어트 중 배가 고프다는 이유로 한 번에 너무 많이 먹는 과식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며칠 동안 노력한 것이 있어도 한 번의 과식으로 다이어트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배가 고파서 과식을 참기 어렵다면 식사 사이에 칼로리가 낮은 건강한 간식을 먹어 보세요. 이를 통해 배고픔을 줄일 수 있고, 섭취하는 음식의 양도 감소할 것입니다.

 

밤에 음식을 먹는 습관을 버리기

다이어트 중에는 밤에 배가 고프고 잠이 들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그럴 때 음식을 먹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밤에 음식을 먹으면 몸의 균형을 깨뜨릴 뿐만 아니라 체지방으로 쉽게 전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배가 고프다면, 삶은 계란, 무가당 요거트와 같은 칼로리 낮은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지만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복합 탄수화물 섭취하기

탄수화물은 에너지 공급에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흰쌀밥이나 라면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흰쌀밥, 라면, 과자, 빵 등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켜 체지방이 쌓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현미, 퀴노아 등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포함 시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곡물류와 콩류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공급하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살찌는 과일 주스 마시지 않기

다이어트 기간 동안에는 설탕이 첨가된 달콤한 음료수를 마시지 않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갈증이 나타날 때, 액상과당이 포함된 오렌지 주스, 사과 주스 등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액상과당이 가득 첨가된 과일 주스에는 체내에서 금방 당분으로 변해 살이 쉽게 찌게 됩니다. 일반 마트에서 판매되는 콜라, 사이다, 에너지 드링크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물을 주로 섭취해야 합니다.

 

냉동 만두 먹지 않기

가공된 음식인 냉동 만두에는 건강에 해로운 식품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냉동 만두는 간편하게 먹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은 포화 지방, 나트륨 등이 들어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냉동 만두와 같은 가공 식품을 먹어야 할 때는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고 가장 건강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 관리를 할 때는 냉동 만두 같은 가공 식품 대신에 집에서 직접 맛있는 요리를 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동해서 근육량을 더 많이 늘리기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늘어나면서 체지방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근육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활동을 해도 에너지 소모량이 높아집니다.

다이어트 기간 동안 근육 운동을 병행하면 건강한 체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식단에 포함하기

현대인의 식단에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가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단에 적극적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가급적 동물성 식품 대신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오직 식물성 식품만 섭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 관리를 위해선 다양하게 먹어야 합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지 않기

다이어트 식단을 성공적으로 실천하려면 나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워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하고 확실히 실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점차 목표를 높여가는 것이 체중 감량 목표에 차근차근 이뤄나가실 수 있습니다.

 

작은 그릇에 음식을 덜어먹기

작은 그릇에 음식을 덜어먹는 것이 동일한 양의 음식을 먹어도 상대적으로 많이 먹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심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반대로 큰 그릇을 사용하면 같은 양을 먹어도 적게 먹은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릇 크기를 점차 줄여가면서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칼로리 높은 술을 마시지 않기

대부분의 술에는 상당한 양의 칼로리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칼로리를 낮춘다고 안주 없이 술만 마시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 역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술 마실 때 안주를 함께 먹는 것보다는 살이 덜 찌긴 하겠지만, 처음부터 술을 마시지 않는 것 상책입니다.

소주, 맥주, 막거리와 같은 대중적인 술은 생각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 몸무게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기간 동안 술자리를 멀리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후라이드 치킨 먹지 않기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기름에 튀긴 음식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후라이드 치킨, 양념 치킨, 돈까스, 고로케 등과 같은 튀김 음식은 다이어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간편한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 때 이러한 튀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튀김 음식은 체지방 축적뿐 아니라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증가해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튀김 음식을 모두 제거하고 대신에 건강한 채소, 과일, 살코기, 올리브유 등을 섭취하도록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