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 6가지, 빈속에 먹지 마세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을 선택하면 하루 종일 속이 쓰리거나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하게 균형 잡힌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은 어려운 일 중 하나 입니다.

대체로 바쁘게 출근 준비를 하다 보면 아침 식사를 하지 않거나 과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을 빼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잠을 자고 난 후 아침에는 공복 상태이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해야 하루 종일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어떤 과일이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인지 이 글에서 소개합니다.

 

오렌지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 중에 오렌지가 있습니다. 오렌지는 레몬, 자몽 및 귤과 같은 산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복인 상태에서 오렌지를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위의 기능이 약한 사람일 수록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아침에 오렌지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도가 높은 오렌지는 식도에 영향을 주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에 자극을 주어 위염을 악화 시키는 원인 중 하나 입니다.

 

키위

키위는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 중 하나 입니다. 키위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가 많지만 아침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키위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분해효소인 블로멜린이 위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더 많은 위산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키위를 아침에 먹는 것보다 점심 또는 저녁 식사에 1개 정도 먹는 것이 낫습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 중에 토마토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먹게 되면 토마토는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입니다.

토마토는 용해성 수렴 성분과 펙틴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공복인 상태에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공복에 먹게 되면 위산과 결합해 여러가지 화학 반응을 일으키게 합니다. 그리고 융해가 잘 되지 않는 덩어리로 바뀌어 위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의 압력이 커져서 위장이 팽창하여 복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 중에 감이 있습니다. 감은 다른 과일에 비하여 펙틴과 타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공복에 감을 먹게 되면 펙틴과 타닌산이 위산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용해가 어려운 덩어리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담석이 생길 수 있으며 장 운동을 어렵게 하여 소화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을 아침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식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 중 하나 입니다.

아침 공복에 바나나를 식사 대신 하게 되는 경우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마그네슘은 공복일때 체내에 흡수하게 되면 심혈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복일 때 바나나의 마그네슘 성분이 혈액에 마그네슘 함량을 증가하게 하여 심장 혈관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나나는 공복에 먹는 것보다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과일 주스

아침 공복에 무심코 마시는 과일 주스 한 잔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과일 주스는 과일즙의 함량이 매우 적으며 설탕, 액상과당 및 과일 향료가 첨가 되어 있습니다.

설탕 함량이 매우 높아 과일 주스를 마시게 되면 혈당이 매우 빠르게 상승하여 체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일 주스를 아침 공복에 마시면 과체중, 비만 및 제2형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0% 과일 주스도 마찬가지로 식이 섬유는 없고 당의 함량만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동안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을 피해야 하는 이유

사람의 위는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완전히 비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일부 과일은 산성이 높기 때문에 위에 쉽게 자극을 주어 공복에 과일을 먹는 것이 하루 종일 속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산성이 높은 과일은 레몬, 라임, 자몽, 오렌지 및 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과일 중에서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은 토마토, 바나나, 키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일은 아침 공복에 먹는 것보다 여러가지 칼로리 낮은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위를 보호하고 다이어트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과일은 언제 먹어야 할까요?

과일을 가장 먹기 좋은 때는 아침 식사와 함께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식사 직후에 과일을 먹는 것은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양소도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은 식사 이후에 먹게 된다면 최소 30분 이상의 시간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만약 위의 기능이 약하거나 위염이 있다면 식사 1~2시간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과일을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오트밀 또는 요거트에 토핑하여 먹는 것입니다. 원하는 경우 오렌지, 멜론, 파인애플 또는 석류 등과 같은 과일을 샐러드와 섞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

다이어트를 하면서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으며 소화를 잘 되게 하여 하루 종일 에너지를 공급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며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가 지방 함량이 많기 때문에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를 아침 공복에 먹으면 하루 종일 에너지를 충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지방은 몸에 좋은 건강한 지방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는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를 느리게 하여 하루 종일 포만감을 가져다 줍니다.

아침 식사에 아보카도를 포함 시키세요. 건강한 하루를 만들어주는데 아보카도가 도움이 됩니다.

 

사과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로 알려진 사과는 실제로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그 이유는 사과의 풍부한 식이 섬유가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포만감을 오래 가져다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과는 어떤 요리 재료와 잘 어울리며 과일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요거트에 토핑하여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멜론

멜론은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이며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머리카락을 풍성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멜론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가져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안토아시아닌이라는 중요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아침 공복에 블루베리를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한 비타민 A, C, E 및 항산화 성분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으며 건강을 개선하는데 좋기 때문입니다.

 

결론

과일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다이어트 음식일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과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특히 식후 혈당이 높은 사람, 제2형 당뇨병 및 당뇨병 전단계인 사람들은 아침 공복에 과일을 먹는 것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민감한 위를 가진 사람들도 아침 공복에 과일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